• 일본이 한국강제병합 100년을 맞아 식민지 지배에 대해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표명하고, 궁내청이 보관 중인 조선왕실의궤 등을 한국에 돌려주겠다는 내용의 총리 담화를 10일 결정해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일본 정부의 발표를 신중하게 지켜본 뒤에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9일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은 10일 내각 회의에서 병합 100년에 즈음한 총리 담화 내용을 결정할 계획이다.

    후쿠야마 데쓰로(福山哲郞) 관방 부장관은 9일 오후 국회에서 민주당의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정책조정회장을 만나 이같은 뜻을 전했다.

    이와 관련, 교도통신은 간 나오토(菅直人) 총리가 10일 내각 회의 결정 직후 곧바로 “식민지 지배가 가져온 많은 손해와 고통에 대해 다시 한 번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心からのおわび)의 기분을 표명”하고, 한반도에서 가져온 도서를 한국에 인도한다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라는 표현은 1995년 무라야마 담화에서 사용되기 시작해 일본 정부가 반복해서 사용해온 것으로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도 2005년 8월15일 전후 60년 담화에서 같은 표현을 사용했다. 식민지 지배의 근거가 된 한국병합조약이 조선(한국)인의 의사에 반해 강제된 것이라거나 원천 무효라는 표현이 포함됐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10일 총리 담화가 발표될 경우 병합조약 체결일인 22일이나 공표일인 29일은 물론, 광복 65주년인 15일보다도 훨씬 앞당긴 셈이다.

    또 이번 성명에서 북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간 총리는 대신 사할린 잔류 한국인에 대한 인도적인 지원 의사와 궁내청이 보관 중인 도서(조선왕실의궤 등)를 한국에 인도하겠다는 뜻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지금까지 해온 강제 징용 피해자의 유골 반환에 계속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하는 내용도 포함될 전망이다.

    간 총리는 이번 담화로 한국강제병합 100년을 맞아 분출된 한일간 역사 인식에 대한 논란을 일단락 짓고, 핵.미사일.납치 문제를 중심으로 북한에 대한 한일간 공동 대응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라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다만 민주당 젊은 의원들을 중심으로 “사죄 외교를 그만두라”는 의견이 강하게 남아있어 각의 결정이 필요없는 담화로 발표되거나 담화 발표 시기가 늦춰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국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일본 언론에 보도된 내용은 일본 정부 내부적으로도 최종 결정되지 않은 것”이라며 “총리 담화가 일본 언론 보도대로 내일 발표될지도 끝까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정부는 일본 총리 담화가 공식 발표되는 대로 내용을 검토한 뒤 외교통상부 대변인 논평 등의 형태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