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의장 중심의 중앙집권 강화와 기간당원제 완화를 주 내용을 하는 열린우리당 당헌·당규개정소위원회(위원장 유재건 의원)의 ‘당헌개정안 1차보고서’가 언론에 유출되면서 예상치 못했던 파문이 일자, 소위원회가 당헌개정작업에 관여하고 있는 소속 의원들에게 일체의 함구령을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향후 논의 과정 내용을 외부에 유출하는 의원에 대해서는 의원 면직 시키겠다”는 말까지 나왔다고 한다.

    내년 2·18 전당대회에서 정동영․김근태 두 장관의 ‘빅매치’가 기정사실화되면서 이들을 축으로 한 당내 계파간 물밑 신경전이 치열한 상황에서 자칫 기간당원제 문제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논의 내용이 외부에 알려질 경우 초래될 부작용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되지만, 한편으론 내년 전대를 앞둔 당내 각 계파의 신경전이 극도의 과열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는 사실을 방증하는 것으로도 보인다.

    당헌·당규개정소위는 5일 오후 제2차 회의를 열었지만, 제1차 회의 보고서 내용이 언론에 유출된데 따른 파문으로 어수선한 분위기였다고 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향후 논의되는 일체의 회의 내용에 대해 소속 위원들에게 함구령이 내려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제2차 회의 분위기는 언론 유출에 따른 파문으로 당혹스런 분위기였다”면서 “회의 내용을 외부에 유출하는 의원에 대해서는 의원 면직 시키겠다는 말까지 나왔다”며 당시 회의 분위기를 전했다.

    매우 심란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이날 회의는 약 2시간여 가량 진행됐으며 구체적인 안에 대한 논의는 없었지만 현재 당이 처한 총체적 위기에 대한 진단 등을 놓고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주로 연이은 선거 패배에 대한 원인과 문제점을 분석하는 의원들의 의견이 쏟아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분위기 때문인지 당헌․당규개정소위의 한 의원은 이날 오전 ‘뉴데일리’와의 통화에 대해 일정상의 이유로 다음에 통화하기를 요구하며 자세한 회의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실제 ▶의장과 원내대표가 분할하고 있는 ‘투톱’ 시스템을 의장 중심의 ‘원톱’ 시스템으로 변경하는 안 ▶당직·공직 후보 선출권을 가지는 기간당원에 대한 자격요건 완화는 물론 완전 폐지안까지 검토 대상에 넣은 것으로 밝혀진 보고서 내용은 5일 당내를 한바탕 뒤흔들어 놨다.

    정세균 의장은 즉각  “신문들이 오보를 전혀 두려워하지 않는 듯하다. 그것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라면서 “아무런 논의도 없었고 그것이 당의 안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도 지금은 전혀 알 수 없다”면서 파문 확산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당내 각 계파간에는 이에 대해 미묘한 입장차를 나타냈다. 유시민 의원이 좌장격으로 있는 참여정치실천연대는 그간 기간당원제 고수를 주장해 왔던 만큼 창당정신을 무시한 발상이라면서 이해할 수 없다는 불만섞인 반응을 보였다. 또 김근태 보건복지부 장관계를 중심으로 한 재야파도 기간당원제 폐지는 창당 정신에 어긋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반면 정동영 통일부 장관계는 지도부의 책임과 권한 강화의필요성을 이해하면서 향후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