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이 오는 8일 서울에서 열리는 북한인권국제대회를 북한 인권에 침묵하는 정부․여당에 대한 공세 강화의 계기로 삼은 듯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6일 북한 인권에 대한 정부 여당의 입장 표명을 압박하며 노무현 대통령의 북한인권대회 참석과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황진하 제2정조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한나라당은 이번 대회를 적극지지한다"면서 "이제까지 북한 인권에 대해 미온적으로 대처해온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대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위원장은 또 “정부는 북한 인권과 관련된 모든 결의안에 대해 포기하거나 기권으로 일관해 왔다”며 “북한 인권에 대해 나몰라라 해왔던 정부가 이번 기회를 통해 각성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그는 “정부는 북한 인권을 거론하면 남북대화가 이뤄지지 않고 북핵문제가 풀리지 않는다는 황당한 논리를 지속해 오고 있다”며 “언제까지 북한 정권의 참혹한 인권상황에 대해 외면할 것이냐”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노 대통령이 이번 대회에 참석해 북한 인권에 대한 정부의 입장과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국제사회에 소상히 밝혀야 한다”며 “같은 민족이라고 하면서 북한 인권문제에 대해 냉담하게 일관할 수 있느냐. 이번 대회가 북한 인권문제에 대해 국제적 공조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압박했다.

    강재섭 원내대표는 “세계 30여 개국 국제기구와 인권단체가 참여하는 북한인권대회가 주인 없는 대회가 돼서는 안 된다”며 “이번 대회가 남북관계를 파탄 내는 자리라고 운운하면서 폄하하는 행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성토했다.

    강 원내대표는 강금실 여성인권대사(전 법무부장관)의 대외활동을 겨냥, “여권 인사들이 네팔, 방글라데시 등 다른 나라에 가서는 인권 문제를 이야기 하면서 북한 인권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안하는 것은 문제”라고 비판했다.

    최연희 사무처장은 “언론보도를 보니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은 대회당일 다른 행사 일정 때문에 참석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며 “다른 나라 인권 문제는 언급하면서 북한 인권은 거론하지 못하고 있다. 매년 똑같은 상황에서 진전이 없다”고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