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베트남 성매매설' 퍼뜨린 블로거들 '공직선거법 위반' 고발…재판 중블로거 장애인 “언론에 나온 기사 개인 블로그에 담았을 뿐, 억울하다" 성명
  • ▲이승현씨가 공개한 지체장애 1급 여성의 복지카드.
    ▲ ▲이승현씨가 공개한 지체장애 1급 여성의 복지카드.

    “송영길 인천시장이 지체장애 여성의 ‘표현의 자유’를 짓밟고 있다.”

    "이들이 주장한 내용은 모두 루머에 불과하다. 처음 루머를 퍼뜨린 사람도 사과했다."

    송영길 인천시장과 6.2지방선거 기간 중 그에 대한 소문을 퍼 날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소된 네티즌 간에 법적공방이 뜨거워지고 있다.

    17일 시민 이승현 씨는 “언론에서 이미 보도한 글을 자신의 블로그에 담았다는 이유로 (송영길 시장이) 지체장애 1급 여성을 고소했다. 이는 명백한 표현의 자유에 대한 억압”이라고 주장했다.

    이 씨는 지난 18일 오전 국가인권위원회에 이 장애여성의 억울함을 호소하기 위한 성명서를 제출했다. 이 씨는 지난 1월 인터넷을 통해 한 장애여성의 사연을 알고 돕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 씨는 “이미 기사로 나온 내용을 네티즌들이 퍼뜨렸다고 해서 이를 법적으로 문제 삼는다면 평소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외치던 송 시장의 이중성을 만천하에 공개하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송영길 인천시장 측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인터넷 관련 고소고발에서는 해당 아이디 등으로 고발하는 데 장애인이라는 걸 어떻게 알 수 있느냐"고 반박했다. 

    송영길 인천시장과 네티즌 간 법적공방의 시작은 지난 2010년 6월 2일 ‘지방선거’를 한달여 앞둔 때부터다.

    당시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인천시장 후보였던 송 시장과 ‘대기업 로비설’ ‘성접대 의혹’ 등 의혹을 제기했다.

    그 핵심은 송 시장이 2004년 열린우리당 의원 시절, ‘386’ 의원 6명과 함께 광복절 연휴에 베트남을 방문, 대기업들로부터 로비와 성접대를 받았다는 것이다. 송 시장의 상대 후보로 출마했던 평화민주당 백석두 후보도 이 같은 의혹을 제기하면서 논란은 커졌다.

    언론들도 이 이야기를 앞다퉈 보도하기 시작했다. 이때 일부 네티즌은 해당 기사를 포털사이트나 자신이 운영하는 카페, 블러그 등에 퍼 나른 것이다.

    송 시장은 당선됐지만 이 '의혹제기' 때문에 심적으로 큰 고통을 입었다고 한다. 결국 송 시장은 '성매매설'과 '접대설'을 옮긴 네티즌 9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지난 2010년 7월 경찰에 고발했다. 이 중에 지체장애 1급 여성인 A씨도 있었던 것이다. 현재 이들에 대한 1심 재판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송 시장 측은 "이번에 이 씨가 발표한 성명서를 보면 '명예훼손'이라고 하는데 사실은 선거기간을 앞둔 상황에서 루머를 마구 퍼 나른 것이기에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한 것이다. 게다가 인터넷에 루머를 퍼뜨린 사람들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할 때는 아이디와 해당 사이트 URL 등을 적어 고발하는 데 그 사람이 장애인인지 어떻게 아느냐"며 "장애인임을 알고도 송 시장이 고소고발을 했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억지"라고 주장했다.

    송 시장 측은 "루머를 퍼뜨린 사람들로부터 사과를 받고 그 내용도 갖고 있다"며 "사실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고 이런 의혹을 제기하는 건 '특정한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