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국민의당과 5·18 특별법 공조… 햇볕정책 차이도 문제 없다"
  • ▲ 국민의당·바른정당 정책연대협의체가 29일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바른정당 정책연대협의체가 29일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연대·통합에 걸림돌이 됐던 요소들을 차치하고 더 높은 단계의 연대를 조망했다. 

    바른정당은 5.18 진상규명특별법에 공조하는 한편 양 당의 평가가 엇갈리는 햇볕정책도 연대·통합 논의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2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정책연대 협의체를 공식 출범시켰다. 양 당은 입법 과정과 예산 심의에서 한 목소리를 내자고 했다.

    바른정당 김세연 정책위의장은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중도를 강화하고, 개혁보수의 입장을 예산과 정책에 반영하는 정책 연대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수석부대표는 "개혁에 대한 우리에게 주어진 소명 다하기 위해 정책연대 협의체 활동을 활발히 진행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특히 바른정당은 그동안 국민의당이 주도해온 5.18 진상규명특별법도 논의할 의사가 있다며 기존보다 전향적인 태도를 보였다.

    김세연 정책위의장은 "국민의당에서 관심을 갖는 민주주의와 정의로운 역사구현을 위한 5.18 진상규명 특별법 등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오신환 의원도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5.18 특별법은) 동서 화합 차원과 국민통합의 의미 담고 있다"며 "새로운 진실을 규명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서 정치적 이념의 프레임으로 볼 게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했다. 

    앞서 유승민 대표가 "국민의당이 햇볕정책과 호남지역주의에서 탈피해야 통합 논의가 가능하다"고 전제 조건을 단 것과 비교할 때 한 발 물러선 태도라고 볼 수 있다.

    국민의당 호남 중진 의원들이 바른정당과 정체성이 다르다는 이유로 연대·통합 논의에 강력 반발하자 바른정당이 태세 전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햇볕정책을 포함한 외교 현안에 공동 입장을 도출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오신환 의원은 햇볕정책과 관련해 "문제 될 게 없다"며 "지금 시대에 다시 필요한 부분은 계승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시대에 맞게끔 변형하면 된다"고 피력했다.

    그는 "호남과 관련해서도 같은 의미"라며 "지역주의를 극복하고 새 시대를 열어가는데 있어 제3의 길로써 역할 다하자는 데 취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께서도) 정책연대 협의체를 통해 연대하겠다는 의지가 굉장히 강하다"고 했다. 

    한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내달 1일에 2차 모임 갖기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