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주자' 크루즈·루비오 포함… 文대통령 못 만난 가드너 공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르코 루비오(사진 왼쪽, 공화·플로리다)·테드 크루즈(오른쪽, 공화·텍사스) 상원의원의 모습. 대권주자인 루비오·크루즈 의원은 사드의 조속 배치를 주장하는 공개 서한에 이름을 올렸다. ⓒ뉴시스 사진DB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르코 루비오(사진 왼쪽, 공화·플로리다)·테드 크루즈(오른쪽, 공화·텍사스) 상원의원의 모습. 대권주자인 루비오·크루즈 의원은 사드의 조속 배치를 주장하는 공개 서한에 이름을 올렸다. ⓒ뉴시스 사진DB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순방 출국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미국의 상원의원들이 사드 배치와 대북 제재, 한미연합군사훈련 강화를 주장하는 서한을 공개해 파장이 예상된다.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의 동아시아·태평양소위원장을 맡고 있는 코리 가드너 의원 등 18명의 미국 상원의원들은 오는 30일 열릴 한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은 사드 배치를 방해하는 절차적 검토를 촉진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공개 서한을 통해 주장했다.

    이들은 서한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미국의 새로운 대북 정책인 '최대의 압박' 작전은 한국의 협력 하에서만 효과적"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북 제재를 완전히 이행할 것과, 필요하다면 더 강화할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해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한미 동맹은 피로 맺어진 혈맹으로, 한국인이 오늘날 누리는 자유를 위해 미군 3만6574명이 목숨을 바쳤다"며 "양국은 북한의 위협을 억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군사력을 과시하는 훈련을 해야만 할 것"이라고 명시했다.

    공개 서한에서 '사드 배치를 방해하는 절차적 검토'란 우리 정부가 최근 강조하고 있는 환경영향평가를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결국 사드 배치와 대북 제재 강화,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축소 없는 실시를 골자로 하는 서한이다.

    이 서한에는 지난 미국 대선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공화당 후보 자리를 놓고 경쟁했던 테드 크루즈 의원과 마르코 루비오 의원 등 유력 정치인들도 이름을 올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한국시각) 미국 워싱턴DC로 출국해 취임 이후 첫 해외 순방을 시작한다. 29일(미국시각)에는 미국 상·하원 지도부와 각각 간담회를 갖고, 폴 라이언 하원 의장 등 미국 정치권의 핵심 인사들과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이처럼 의회지도자들과의 만남이 예정돼 있는 가운데, 상원의 유력 정치인들이 △사드 배치 △대북 제재 강화 △한미연합군사훈련 시행 등을 주장하는 서한을 공개하고 나선 것은 부담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미국은 대통령제 국가라고는 하지만 의회가 예산편성권과 예산심의권, 감사권 등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의회의 권한이 대단히 강하기 때문에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상원의원들의 공개 서한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 서한을 공개한 코리 가드너 의원은 지난달 우리나라를 방문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지 못한 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만 만나고 발길을 돌려야 했다. 미국 순방을 앞두고 미국 정치권의 유력 정치인들과의 사전정지작업을 원만하게 시행하지 못한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정상회담을 포함한 순방을 앞두고 상대국 의회에서는 따뜻한 환영의 메시지를 보내는 게 일반적인데,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미 의회에서 아주 묵직한 반응이 나왔다"며 "정상회담이 가시밭길이 되는 조짐이 보이니만큼 문재인 대통령의 철저한 준비가 요망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