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넘은 사건인데 文은 해명할 생각조차 안 해…취재진에 "마! 고마해"
  • ▲ 자유한국당 소속 심재철 국회부의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소속 심재철 국회부의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소속 심재철 국회부의장이 2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아들 특혜 채용을 대가로 보은 공천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달 28일 문재인 전 대표의 아들 문준용씨의 취업특혜 의혹에 대해 "거짓해명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데 이어 공세의 수위를 높인 셈이다.

    심재철 부의장은 이날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문재인 전 대표가 공천했던 지난 2012년 총선에서 권재철 전 한국고용정보원장이 여론조사 4명 중 꼴찌바로 앞이었음에도 후보가 되는 과정에서 물러났다"면서 "자신의 아들을 불법 채용하고 공공기관을 동원해 조직적으로 비호해준 것에 대한 보은공천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말했다.

    심 부의장은 "한국고용정보원장이었던 권재철 씨는 문재인 전 대표가 청와대 민정수석 때 노동비서관으로 바로 옆방을 쓰던 인물로 절친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2012년 민주당 후보로 총선 출마를 앞두고 권 씨가 펴낸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책에 문 전 대표가 추천사를 써주기도 했다'고 했다.

    문재인 전 대표의 아들취업특혜 사건은 10년 전인 20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한나라당은 문재인 전 대표의 아들 문준용씨가 한국고용정보원의 5급 일반직 시험에서 특혜를 받고 입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문 전 대표측은 크게 대응을 하지 않으려 했으나 이후 문준용씨의 응시원서와 자기소개서 등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면서 관련 의혹이 증폭됐다. 동영상 전문가를 뽑는 배경이 알려지지 않았음에도 영상전문가를 내세운 자기소개서 내용과 귀걸이와 점퍼를 입은 사진을 낸 점 등이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같은 특혜의혹은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잠잠해졌지만 최근 문재인 전 대표가 유력 대선주자로 떠오르면서 다시 불거졌다. 문재인 전 대표가 계속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의혹들이 잇따라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날 심 부의장은 "당시 문재인 전 대표의 아들 채용 비리 의혹을 캐는 한 언론사의 보도가 나오자, 그 내용이 확산될 경우 전체 총선에 영향을 줄 우려때문에 (권 씨를) 후보직에서 물러나게 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민주당의 2012년 총선 공천은 문재인에 의한, 문재인을 위한, 문재인의 공천이라고 언론들이 총평하고 있다"고 했다. '보이지 않는 손'의 실체가 노무현재단을 주도해온 문재인 당시 이사장이었다는 설명이다.

    심 부의장은 서울신문 보도 등을 인용하면서 "섭정정치를 한다는 비난을 산 문재인 후보가 한명숙 당 대표에 권재철씨 공천을 집요하게 요구해 공천이 아니라 사천이 됐다는 보도가 줄을 이었다"고 술회했다.

  • ▲ 문재인 전 대표의 아들 문 준용씨의 응시원서. 원서 제출일을 적는 란에 먼저 '11'이라 썼다가, 누군가 가로획을 더해 4일로 바꿔 제출됐다는 의혹이 있다. ⓒ심재철 의원실 제공
    ▲ 문재인 전 대표의 아들 문 준용씨의 응시원서. 원서 제출일을 적는 란에 먼저 '11'이라 썼다가, 누군가 가로획을 더해 4일로 바꿔 제출됐다는 의혹이 있다. ⓒ심재철 의원실 제공

    심재철 부의장은 지난 28일에는 문재인 전 대표의 "한국고용정보원의 행정 미숙으로 오해가 생겼다"는 해명에 대해서 '거짓 해명'이라고 일축한 바도 있다.

    심 부의장은 당시 "공공기관 직원인 문준용씨의 어학연수 휴직기간 중 인턴취업은 한국고용정보원의 자체규정을 위반했을 뿐 아니라 공공기관 근로자의 '겸직 금지' 원칙도 어긴 것"이라고 꼬집었다.

    지난 30일에는 한국고용정보원 채용과정에서 응시원서의 변조와 결격이 있었다는 의혹 또한 제기됐다. 심 부의장은 이날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본래 원서 접수기간이 2006년 12월 1일부터 6일까지인데, 11일에 제출됐다면 접수 기한을 넘긴 것"이라며 "원서의 '2006'과 '문준용'은 비슷한 서체인데 '12'와 '4'는 전혀 다른 필체로 여겨진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심 부의장은 "채용과정에서 한국고용정보원 내부의 결탁이 있었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사후에 이런 사실을 은폐하려고 누군가의 지시로 조작된 것이라면 단순 취업비리를 넘어 국가 기관이 동원된 조직적 권력형 비리"라고 직격탄을 쐈다.

    이에 대해 문재인 전 대표는 2일 취재진에 웃으면서 "우리 부산사람은 이런 일을 보면 한마디로 말한다. 마! 고마해"라고 했다. 애써 웃어넘겼지만 정치권의 문제 제기에 불쾌한 반응을 보인 셈이다.

    문 전 대표는 "언론이 언제까지 그것을 계속 받아줄 것인가. 이제 그만하자고 말하고 싶다"며 "정치인 문재인을 검증하는 것은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일이지만 그 과정에서 제 아들이 겪는 인권침해나 인격모독은 용납할 수 있는 일이겠느냐"는 태도를 보였다.

    한편 같은날 자유한국당의 대선후보인 홍준표 경남도지사 또한 직접 문재인 전 대표 아들 문제를 거론하면서 당 차원의 공세를 예고했다. 홍 지사는 "문 전 대표의 아들 취업 특혜 사건은 제2의 정유라 사건"이라고 공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