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권한대행,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 주재 "국민 지키며 새해 준비하라"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서울-세종 간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서울-세종 간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27일 "국가안보와 국민안위를 지키고 정책과제를 차질 없이 마무리하면서 다가올 새해를 준비하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각 부처에 지시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2016년도 마지막 정례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북한이 두 차례의 핵실험과 반복된 미사일 발사를 통해 우리 안보를 위협해 왔고 불안정한 대외여건과 수출부진으로 경제심리 또한 크게 위축되는 등 우리는 금년 한해 참으로 힘든 험로를 헤쳐 왔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정치상황에도 큰 변화가 있었고 지진·태풍과 기록적 폭염 같은 자연재해가 겹쳐서 국민들의 고단함이 어느 해보다도 크셨을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언급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이에 정부는 유엔 안보리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이끌어 내는 등 국가안보와 국민안위를 지키고 추경편성, 부동산시장 안정대책, 구조조정 대책 같은 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에 최선을 다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동안 묵묵히 맡은바 소임에 헌신해 주신 국무위원님들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다가오는 2017년 새해를 앞두고는 "튼튼한 안보와 경제를 바탕으로 민생과 국민안전을 지키면서 미래에 대비하는 비전을 국민들께 제시할 수 있도록 내년도 업무계획 수립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국민의 생명과 안보, 민생(民生)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새해를 준비하겠다는 발언으로 해석된다.

    우리 국민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방어체계인 사드(THAAD) 배치조차 대안 없이 반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과는 상반된 인식이다.

    무슨 꿍꿍이를 숨기고 있는지, 연일 사드(THAAD) 철회를 주장하는 더불어민주당은 "사드 배치는 차기 정부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사드 배치까지 최순실이 결정한 것 아니냐는 식이다. 최순실이 문화체육 관련 문제에 개입한 사실은 드러났지만 한-미(韓美) 군사 문제에 개입했다는 근거는 아무 것도 나온 것이 없다.

    최순실 사태가 터져 박근혜 대통령이 비난받고 있으니 그간의 대북정책까지 모두 뒤집어 버리겠다는 심산이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통과되자 "사드도 탄핵당했다"면서 사드 철회를 요구했던 중국과 다르지 않다.

    더불어민주당은 잘 알려진 것처럼 친북(親北)-친중(親中)-반미(反美) 성향을 띄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대권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는 자신이 대통령이 될 경우 '미국보다 북한 먼저 방문하겠다'고 주장해 거센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핵심정책마저 북한의 결제를 맡는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측의 위험천만한 안보관을 낱낱이 보여주는 대목이다.

     

  • ▲ "대한민국에서 북한을 추종하는 사람들은 한줌도 안 된다"고 주장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반면, 황교안 권한대행은 최근 해외에서 터진 잇따른 테러 사태를 언급하며 대응 태세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하는 등 연말연시를 맞아 각종 안전사고 예장을 위한 대비를 각 부처에 지시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우리나라도 더이상 테러의 안전지대라고는 할 수 없는 만큼 안보 관계기관에서는 대테러센터를 중심으로 테러예방과 구조능력 강화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관련 국가들과의 대테러 공조와 주요 시설물에 대한 경계를 강화하는 한편 혹시라도 테러에 취약한 부분은 없는지 철저히 점검·보완해 달라"고 덧붙였다.

    해외에 있는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 외교부와 재외공관에도 "여행경보 제도 등을 통해 테러 관련 위험을 조기에 공지하고 만일의 사태 발생 시 우리 국민의 소재를 신속히 파악해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도 재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연말연시를 맞아 많은 사람들이 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각종 송년·신년 행사장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에도 빈틈이 없어야 하겠다"고 역설했다.

    특히 황교안 권한대행은 예년에 비해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독감에 대한 예방에 대해 "복지부 등 관계부처에서는 필요한 지역과 의료기관에 백신을 신속히 공급해서 국민들께서 불편해하시거나 건강을 위협받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 주기 바란다"며 어린이집을 통한 독감 확산 방지에도 신경을 써달라고 주문했다. 

    연말이면 반복되는 임금 체납 문제와 관련, "고용부 등 관계부처에서는 체불우려기업들에 대한 근로감독을 강화해 임금 체불을 예방하고, 청년층에 대한 소위 열정페이를 근절하는 등 기초고용질서 확립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지시했다. 

    나아가 "올 연말연시는 경제 침체 등 여러 요인들로 인해 사회적 온정의 손길이 많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며 정부부처와 공공기관이 앞장서서 복지시설 방문이나 불우이웃돕기 등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했다.

    조류 인플루엔자(AI) 대응에 대해서는 "앞으로 1주일 동안 AI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