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료사진.ⓒ뉴데일리DB
    ▲ 자료사진.ⓒ뉴데일리DB

    군이 대북심리전에 확성기 방송이 효과있다고 판단해 183억원을 들여 확성기 40대를 추가 도입키로 한 '신형 대북 확성기 사업'에서 각종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

    당초, 군은 긴급 입찰공고까지 내면서 졸속 추진하다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특정 업체 밀어주기'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낙찰 업체가 납품가를 수십억원 부풀렸다는 의혹까지 나오면서 국방부 검찰단이 관련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26일 파이낸셜뉴스는 대북 심리전 확성기 사업 입찰과정이 ‘특정업체 밀어주기’와 ‘원가부풀기’에 대한 새로운 의혹이 제기했다.

    국군재정관리단은 지난 4월4일 방위사업청 국방조달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긴급 입찰공고를 냈고, 이후 10일 만인 같은달 14일 입찰 신청을 마감했다. 이후 음향 및 영상 기기 제조업체인 A사가 낙찰 업체로 선정된 바 있다.

    그러나 군 당국은 업체 선정 이전에 A사 제품에 대한 사전성능평가도 제대로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군 당국이 업체들의 제안서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정량적 평가는 20점을 배점한 것에 비해 정성적 평가는 80점을 배정하면서 "지나치게 주관적인 평가 기준"이라는 지적도 많았다.

    이에 더해 A사가 납품가를 수십억원 부풀렸다는 의혹까지 최근 제기됐다.

    군 안팎에선 확성기의 성능 문제도 제기된다. 당초 10km거리에서 청음이 가능하다는 것과 달리 실제 실험에서 3km에서도 청음어렵다는 내용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

    대북확성기는 우리군이 공식적으로 북한에 할 수 있는 유일한 보복 수단임을 감안하면 이번 도입사업의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대북 확성기 사업은 오는 11월30일까지 고정형 확성기 24대와 이동식 확성기 16대를 추가 도입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183억4536만원으로, 고정식 확성기 24대 106억7160만원, 이동식 확성기 16대 76억7376만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