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기자회견서 ‘전자파 참외’ ‘성주가 죽음의 땅 되는 것 아니냐 걱정 많다’ 주장
  •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이 '성주 사드배치 반대'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 사진은 지난 14일 오전 11시 대구 새누리당 경북도당 사무실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모습과 통진당 비례대표 시절 국회 정론관에서의 기자회견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일베저장소' 캡쳐
    ▲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이 '성주 사드배치 반대'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 사진은 지난 14일 오전 11시 대구 새누리당 경북도당 사무실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모습과 통진당 비례대표 시절 국회 정론관에서의 기자회견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일베저장소' 캡쳐

    19일 ‘조선일보’를 필두로 통합진보당 비례대표였던 윤금순(57세) 씨에 대한 보도가 화제다. 윤금순 씨가 경북 성주군의 ‘사드 반대 활동’의 핵심 인물이라는 주장이 대부분이다.

    윤금순 씨는 2012년 4월 총선 당시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1번으로 원내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석기 前의원과 경기동부연합 등의 ‘부정선거’ 논란이 불거지면서 불과 석 달 만에 의원직을 사퇴하고 낙향했다.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은 이후 ‘전국여성농민회’ 회장으로써 전국농민회총연맹(이하 전농) 등과 함께 FTA 반대, 민중 총궐기 등의 행사에 여러 차례 참석한 것으로 나온다. 이를 본 일부 언론사들이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을 사드 반대의 ‘핵심 중의 핵심’으로 보는 듯하다.

    일단 사실관계를 확인해보면,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은 경북 성주군민이 맞다. 1988년 결혼을 한 뒤부터 시댁에 살면서 남편과 함께 참외농사를 지어왔다. 이후 전국여성농민회 등에서 활동하며 反FTA 활동 등을 펼쳤다. 통진당에서 비례대표가 된 것도 이런 ‘농민운동’ 덕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이 ‘사드 반대’의 중심에 서게 된 것은 지난 14일 오전 11시, 대구의 새누리당 경북도당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때부터였다.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가 주최한 기자회견에서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은 ‘성주군민’ 자격으로 나와 발언을 했다.

    당시 현장을 취재한 대구 CBS 보도에 따르면,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은 “성주군민 모두 격앙된 상태”라면서 “앞으로 성주가 사람이 살 수 없는 죽음의 땅이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많이 한다”고 주장했다.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은 이어 “특히 아이를 가진 젊은 엄마들의 분노가 들끓고 있다”면서 “촛불집회에 참석하는 대다수도 이들”이라고 주장했다.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은 ‘지역 분위기’라면서 황당한 이야기도 전했다.

    “벌써부터 성주 참외를 전자파 참외라고 하는 말이 나도는데 군민 60%가 참외 농사를 짓는 우리는 이제 어떻게 사느냐”면서 “성주가 죽음의 땅이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많이 한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이날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이 참석한 기자회견을 연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는 “군사작전을 방불케하는 정부의 일방적 결정에 치가 떨린다”면서 “기습적으로 강행된 사드 배치 결정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황교안 국무총리와 한민구 국방장관, 조희현 경북경찰청장 일행들을 막아선 채 폭력이 난무했던 15일,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은 ‘프레시안’과 전화인터뷰를 갖기도 했다. 인터뷰에서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은 재차 경북 성주군에 사드 배치를 철회라라는 주장을 폈다.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은 “황교안 총리 등이 ‘박근혜 대통령이 돌아오면 이야기 하겠다’ ‘재논의 이야기를 하겠다’는 등의 이야기를 하지만 다 못 받아들인다”면서 “성주 군민들의 요구는 오직 사드 배치 철회”라고 주장했다.

  •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의 트위터. '사드배치 결사반대' 문구가 눈에 띤다.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은 SNS에서는 그리 활발한 활동을 벌이지 않고 있었다.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 트위터 캡쳐
    ▲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의 트위터. '사드배치 결사반대' 문구가 눈에 띤다.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은 SNS에서는 그리 활발한 활동을 벌이지 않고 있었다.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 트위터 캡쳐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보상을 노린 반대’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일단 여기서 살 수가 없지 않느냐. 또 떠나야 한다. 애들 학교는 보낼 수 있느냐”라면서 “성주 군민들은 떠나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것, 농사짓는 사람들이 이제 농사를 못 짓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은 “향후 성주 군민 차원에서 대책위가 꾸려질 때 어떤 역할을 할 것이냐”고 묻는 질문에는 “그런 것은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고 한다.

    ‘조선일보’는 19일 경찰 소식통을 인용 “사드 한국배치 반대 전국대책회의 측이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을 통해 성주 사드배치 반대 투쟁위원회 측과 접촉을 시도했다는 증언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정황과 좌익 진영 단체들이 지금까지 활동해 온 패턴 등으로 따져볼 때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을 연결고리로 해서 성주 군민들을 자극, ‘제주 강정마을’처럼 만들려고 시도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어보인다.

    하지만 지난 15일 ‘황교안 총리 일행 감금사태’ 당시 시위에 참여했던 초중고교생들의 수가 수백여 명에 달했다는 점으로 볼 때 경북 성주군의 ‘사드 반대’ 논란 배후에는 윤금순 前통진당 의원 수준이 아니라 훨씬 큰 단체 차원에서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는 게 공안 관계자들의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