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노선 외연확대 ▶ 민생경제 이슈 선점' 해법으로 제시
  • ▲ 26일 경기도 양평에서 열린 국민의당 20대 국회의원 당선자 워크숍에 참석한 당 지도부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국민의당 유성엽 원내수석(안철수 대표 왼쪽 뒤)은 이날 강의에 이은 질의응답 시간에 포스트-반문재인 정서 시대의 해법 문제를 본격적으로 제기해 눈길을 끌었다. ⓒ양평(경기)=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26일 경기도 양평에서 열린 국민의당 20대 국회의원 당선자 워크숍에 참석한 당 지도부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국민의당 유성엽 원내수석(안철수 대표 왼쪽 뒤)은 이날 강의에 이은 질의응답 시간에 포스트-반문재인 정서 시대의 해법 문제를 본격적으로 제기해 눈길을 끌었다. ⓒ양평(경기)=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지난 4·13 총선에서 호남 지역구 28석 중 23석을 석권한 국민의당이 '포스트-反문재인 정서' 시대의 해법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총선에서는 호남에 만연한 '반문 정서'에 힘입어 상대적으로 손쉽게 승리를 거뒀지만, 내년 대선에서 다시 호남의 지지를 얻으려면 그 이상의 무언가가 필요할 것이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26일 오후 경기도 양평에서 20대 국회의원 당선자 워크숍을 열고 강연을 들었다.

    첫 번째 강의자로 나선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초빙교수는 '4·13 총선에 나타난 민의와 제3의 길'이라는 제목의 강의를 통해 "국민의당 호남 압승의 배경은 호남 민심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으로는 정권교체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문재인 전 대표의 대안으로 안철수 대표의 국민의당을 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실상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한 국민적 반감이 국민의당이 승리하는데 주요한 원인이 됐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호남에서의 '반문 정서'를 의식한 문재인 전 대표도 지난 8일 광주 충장로를 찾아 "호남에서 지지를 거두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했지만, 호남에서 참패했음에도 총선에서 전반적으로 큰 성과를 거두자 "호남에서 지지를 거둔 것인지 기다리겠다"고 말을 바꾼 바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 의원들은 공감을 표하면서도, 그렇다면 내년 4월로 예정된 재·보궐선거, 또 궁극적으로는 12월의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호남에서 '반문 정서' 이후에 무엇이 필요한지 관심을 나타냈다.

    국민의당 유성엽 원내수석부대표는 박상병 교수의 강의가 끝난 뒤 질의응답에서 "호남에서의 총선 승리의 배경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로는 정권교체가 불가능하다'는 공감대 속에서 국민의당을 선택한 것"이라며 "반(反)문재인 정서가 호남 압승의 배경이고 원인이라는데 동의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상병 교수에게 "다음 선거에서는 반문재인 정서만으로는 안 될 것 같다"며 "추가로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알려달라"고 물었다.

    이에 박상병 교수는 "호남에서 국민의당이 대안으로 굳어질 수 있는 방법은 이 정당이 충청과 영남으로 진출할 조직과 인재들을 끌어들여 실제로 정권교체를 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앞으로 호남에서 더 큰 지지, 압도적 지지를 받는 것은 다른 지역에서 정권교체를 할 수 있는 힘을 보여주는 것에 달려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외연 확장이 되지 않는다면 호남에서의 지지도 철회될 것"이라며 "중도로만 가면 호남에서 몰표를 얻을 수 있다"고 '중도 행보를 통한 외연 확대와 수권 정당으로서의 자리매김'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이에 대해서 유성엽 원내수석은 "국민의 관심과 희망은 경제를 살려내는 것이라 본다"며 "위기의 대한민국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당이라는 믿음을 줘야 외연이 확장되는 것이 아닌가 한다"고 답했다.

    중도·개혁 노선을 통한 경제·민생·실용 행보가 '반문 정서' 이후 수권 정당으로 가는 길이라는 점에 어느 정도 공감대를 이룬 것이다. 아울러 확실하게 경제 이슈를 선점해 수권 정당의 이미지를 굳힌다면, 민생·경제에 무능한 친노·친문·486·운동권 집단의 수장 문재인 전 대표의 존재는 국민의당이 대선에서 독자적으로 승리하는데 더 이상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처럼 민생·경제 이슈파이팅에 몰입하는 '중도·실용' 행보를 해야 한다는 주문은 이후의 질의응답에서도 이어졌다. 

    국민의당 김경진 당선인의 "20대 국회 개원 초기에 선거법 개정을 통해 정치구조를 바꾸자는 논의를 하면 반응이 어떨 것 같느냐"는 질문에 대해 박상병 교수는 "20대 국회는 앞서 유성엽 원내수석부대표가 말한 것처럼 경제 이슈로 치고 나가야 한다"고 일축했다.

    박상병 교수는 "정치 구조를 바꾸는 것은 옳고 그름을 떠나 하지 마시라는 말을 드리고 싶다"며 "지역별 정당투표제를 하자는 둥 이런 말은 학자들에게는 먹힐 지 몰라도 일반 국민에게는 '좀 커졌다고 자기들 유리하게 규칙을 바꾸려고 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는 이날 청와대 언론사 보도·편집국장단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번 선거(총선) 때도 '이번에 우리가 되면 개헌을 주도하겠다'든지 그런 '개'자도 안 나왔다"며 개헌이나 공선법 개정 등 정치 이슈보다는 경제 이슈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라, 향후 정치권의 중심 의제가 경제 쪽으로 확실히 자리를 잡게 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