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지키려 의원정수 확대 계속 주장새누리 "국민 비난 직면, 정치후퇴 주장일 뿐"
  •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의원정수를 기존 300석에서 303석으로 확대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새누리당은 의원 정수확대가 국민정서와 다르고, 정치 개혁이 아닌 퇴보라며 반대하는 상황이다.

    선거구 획정안 법정기한이 오는 13일인 만큼 의원 정수확대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기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상 의원 정수 확대가 어려운 상황임에도 문 대표가 이 같이 첨예한 갈등 구도를 형성한 이유는, 비례대표 축소를 결사적으로 막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지난 9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태년 의원은 여당 간사인 이학재 의원에게 의원 정수를 303석으로 확대 할 것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양당간에 의견은 오갔지만, 의원 정수 확대에 대한 국민여론이 거센 만큼 새정치연합도 공개적으로 발표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새누리당 김용남 원내대변인은 11일 브리핑을 통해 "새정치민주연합의 의원정수 확대주장, 국민이 대노(大怒)한다"며 "정치개혁을 논의하자며 의원정수를 늘리자는 야당의 제안은 정치후퇴를 주장하는 것과 같다"고 몰아붙였다.

    이어 "비례대표를 1석도 줄일 수 없다는 야당의 주장은 국민들이 정치권에 보내는 싸늘한 시선은 외면하고 자신들의 패권만을 지키려는 고집"이라며 "국민적 비난을 무릅쓰더라도 비례대표 의석을 지키려는 야당 지도부의 저의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같은 날 김영우 수석대변인도 농어촌 선거구 수 유지에 대한 당의 입장에 못을 박았다.

    그는 "인구가 적은 지역구라는 이유만으로 농어촌을 외면하는 것은 우리의 뿌리와 생명을 경시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며 "농어촌은 우리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소중한 지역"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선거구획정안 국회 제출 법정시한이 이틀밖에 남지 않았다. 짧은 시간 안에 국회 또한 할 일을 해야 할 것"이라며 "지역사회의 작은 목소리를 대변하는 국회 만들기에 여야가 합심해야 하는 만큼, 새정치연합이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제안대로 총선 방식이 확정될 경우 농어촌 지역구 10석 이상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농어촌 지역구 의원들은 국회에서 릴레이 농성을 벌이고 있다.

    황영철 의원 등 농어촌 주권지키기 모임 의원들은 "정치권이 단일되지 못한 상황에서 획정위가 기존 입장대로 지역구 수를 발표하면, 우리는 더 강경한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며 여야의 조속한 합의를 촉구하는 상황이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의원 정수를 300명으로 유지한다면 선거구 통합의 기준인 인구 상·하선을 기존보다 높여야 한다는 방안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 선거구가 늘어나는 것을 줄이는 대신 지방 선거구를 늘려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