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 유엔총회 연설 통해 南北 대화 재개의지 표명하기를 원해"
  •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북한이 유엔결의에 반해 4차 핵실험 또는 장거리 로켓 발사를 할 경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블룸버그통신과 서면인터뷰를 갖고 "만약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배되는 도발행동을 강행한다면 분명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북한이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일(10월 10일)에 맞춰 장거리 로켓 발사나 추가 핵실험 등 무력시위(saber-rattling)에 나설 것을 시사한 데 대한 경고의 메시지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기 위해 모든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면 한국은 국제사회와 함께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한국의 안보에 대한 위협이자 한반도 통일 달성을 위한 잠재적 동반자"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와 관련, "한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인 박근혜 대통령이 유엔 방문에서 북한의 도발을 관용하지 않겠다는 강한 입장을 국제사회에 보여주는 한편, 오는 28일 유엔총회 연설을 통해 남북한 대화 재개의지를 표명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10월 말 또는 11월 초로 예상되는 한-중-일(韓中日) 정상회담에 대해선 "3국 정상이 북핵을 비롯한 주요 현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북핵 대응의 공통분모를 확대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경제 분야와 관련해서는 "한국 정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확고히 하기 위해 역대 어느 정부보다 일부 재벌기업에 의한 불공정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 정부가 개선하고자 하는 분야로 기업지배구조와 함께 기업활동과 노동시장 유연성을 방해하는 규제를 꼽았다.

    한-일(韓日) 경제협력 강화에 대해선 "양국이 얻을 것이 많고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한-일 양국간 상호 투자 활성화와 제3국 공동 진출 등을 통해 상생관계를 강화해 양국간 경제협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난주 자위대의 해외 분쟁지역 전투 투입을 허용하도록 하는 안보법안이 일본 국회에서 통과된 것에 대해선 "일본 정부는 최근 통과된 방위안보법률과 관련된 자국 내외의 우려를 충분히 감안해야 할 것으로 이 법안이 확대해석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