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김두관 후보가 홍철호 후보를 처음으로 앞서" 수상한 주장
  • ▲ 18일 경기 김포시 홍철호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새누리당 현장최고위원회의 참석자들이 홍철호 후보와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정도원 기자
    ▲ 18일 경기 김포시 홍철호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새누리당 현장최고위원회의 참석자들이 홍철호 후보와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정도원 기자

    7.30 경기 김포 보궐선거에 출마한 새누리당 홍철호 후보 선거대책위원회가 28일 성명을 통해 "새정치민주연합은 흑색선전과 허위사실 유포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홍철호 후보 측은 "새정치민주연합 측의 흑색선전과 허위사실 유포 행위가 지속될 경우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경고장을 날리기도 했다.

    김두관 후보 측의 거듭된 네거티브와 허위사실 유포로 선거 분위기가 혼탁해지고 유권자들이 혼란에 빠지고 있는 데 따른 대응책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공동대표는 28일 김두관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27일 자정이 다 돼 여론조사 결과를 받아보니 조금이지만 드디어 처음으로 김두관 후보가 새누리당 (홍철호) 후보를 앞서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홍철호 후보 선대위는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 직전까지 홍철호 후보가 압도적 우위를 유지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됐다지만 사실을 왜곡하고, 허위 날조로 전세를 뒤집겠다는 망상은 김포시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실제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을 앞두고 24일자 중앙일보에 마지막으로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홍철호 후보는 40.3%의 지지율을 기록, 29.7%에 그친 김두관 후보를 10.6%p 앞섰다.

     

  • ▲ [그래픽 재구성]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 직전에 발표된 경기 김포 보궐선거 여론조사. KBS~미디어리서치는 23일 저녁 9시에 발표됐으며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7%였으며, 중앙일보와 경인일보 여론조사는 24일자 조간으로 발표됐고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각각 ±3.7%(중앙일보), ±4.4%(경인일보)이다. ⓒ정도원 기자
    ▲ [그래픽 재구성]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 직전에 발표된 경기 김포 보궐선거 여론조사. KBS~미디어리서치는 23일 저녁 9시에 발표됐으며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7%였으며, 중앙일보와 경인일보 여론조사는 24일자 조간으로 발표됐고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각각 ±3.7%(중앙일보), ±4.4%(경인일보)이다. ⓒ정도원 기자

    전날인 23일 KBS 9시 뉴스를 통해 발표된 여론조사에서는 홍철호 후보 49.8%, 김두관 후보 27.7%로 격차는 무려 22.1%p에 달했다.

    정치권에선 이렇게 큰 격차가 불과 닷새만에 좁혀지는 것도 모자라 역전됐다는 김한길 대표의 주장을 믿기 어렵다는 반응이 나온다.

    한 마디로 '여론호도'라는 지적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이러한 행태는 처음이 아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그 전신인 대통합민주신당 시절 17대 대선을 치르며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 이후로 여론을 호도하는 주장을 즐겨 사용했던 바 있다.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대선 후보(당시)는 투표 전날인 2007년 12월 18일 서울 명동 유세에서 "어떤 조사에서는 (이명박 후보와의) 격차가 오차범위 내로 들어왔다"고 호언한 바 있다. 정동영 후보는 대학로 유세에서도 "3일 전부터 상황이 요동 친 결과, 이명박 후보가 36%, 정동영이 35%로 1% 차이로 좁혀졌다"는 주장을 했다.

    그러나 이튿날인 19일 개표한 결과 득표율은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48.7%,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 26.1%로 대선 사상 유례 없는 격차로 끝났다. 대통합민주신당은 대선이 끝나고나서야 "대선 일주일 전부터 자체 여론조사에서도 그런 (큰 격차의) 흐름이었다"고 뒤늦게 토로해, 여론조사 공표 금지를 악용해 국민을 기만했다는 비판을 받았었다.

    홍철호 후보 측 캠프 관계자는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을 설정한 것은 국민이 혼란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데, 이를 악용해 오히려 국민을 혼란에 빠뜨리는 주장을 하는 세력이 있다"며 "더 이상의 허위사실 유포는 김포시민이 용납치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