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선진당은 정부가 지난 30일 수도권 규제완화를 골자로 하는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토이용의 효율화방안'을 발표한 데 대해 "국토이용효율화 방안은 수도권만 살리는 노골적인 규제완화 정책"이라며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선진당 의원들은 3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조치는 지역간 불균형을 더욱 심화시켜 지방 근간을 위협하는 연이은 수도권 집중지원책의 완결판"이라며 "수도권 규제의빗장을 완전히 풀어헤친 이명박 정부는 지방죽이기 정책을 즉각 중단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업투자를 명분으로 30년간 유지된 수도권 억제책의 핵심조치를 일거에 무력화한 조치"라며 "공장총량제가 사실상 껍데기만 남게 됐고, 지방에 건설 중인 혁신도시와 기업도시,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유명무실하게 될 위기에 처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수도권규제 빗장을 급진적으로 푼 정책은 지방과 수도권을 분열과 대립으로 이끄는 망국적인 조치"라며 "국민을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구분짓는 이명박 정부의 국가 분열적 책략은 즉각 폐기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어 "서울 경기 인천만 투자혜택을 부여하는 지방차별적 지방배제적 정책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눈앞의 이익에 급급해 비효율적인 수도권공화국을 만들고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후대에 전가하는 국가적 재앙이 될 것이므로 절대 추진돼서는 안된다"면서 "지방자치단체, 국회의원 및 사회 제 세력과 연대해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을 무력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오전 이회창 선진당 총재는 국회에서 열린 당5역회에서도 "경기부양과 내수진작 대책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경제의 근본을 훼손해서는 안된다"며 "눈앞의 성과에 집착해 근본을 무시하는 교각살우의 우를 범하는 게 아닌가 우려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