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이 14일 새 중학교 학습지도요령 사회과 해설서에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는 내용을 명기하기로 하자 민주당은 "미국산 쇠고기 문제에 이어 국민 자존심을 짓밟은 외교사에 치욕스런 날"로 규정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마침내 일본이 독도가 일본 땅임을 교과서에 명기하기로 했다고 정부에 통보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은 일본의 이같은 도발이 이명박 정부의 '실용외교탓'으로 보고 있다. "과거에 속박당하지도, 작은 과거에 천착하지도 않겠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과 "낡은 과제인 독도나 교과서 문제를 거론하지 않겠다"고 한 권철현 주일대사의 발언이 이번 사태를 불러왔다는 것이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권철현 신임 주일대사는 '낡은 과제인 독도나 교과서 문제를 거론하지 않겠다'고 했고 이명박 대통령이 '과거에 속박당하지도, 작은 과거에 천착하지도 않겠다'고 한 것을 국민은 똑똑히 기억한다"면서 "이 정부의 실용외교가 이번 일을 불렀다는 비난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또 현 정부가 일본의 독도 영유권 명기 방침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이를 은폐했다는 의혹을 제기햇다. 지난 9일 훗카이도 도야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후쿠다 야스오 총리가 이 대통령에게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해설서에 명기한다는 방침을 전했다는 일본 교도통신의 13일 보도 때문이다. 청와대는 이 보도를 "사실무근"이라고 했지만 민주당은 "지난 9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후쿠다 총리가 이명박 대통령에게 이를 통보했다고 했다. 또한, 외교부 장관에게도 일본 외무성이 이야기했다고 한다. 정부는 이 사실을 은폐한 것이 아닌가 입장을 밝히고 그렇지 않다면 일본에 강력히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정세균 대표)고 주장한다.

    유은혜 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충격적인 것은 지난 9일 한·일 정상회동에서 후쿠다 총리가 이 대통령에게 명기 입장을 전달했다는 NHK 보도"라며 "교도통신 보도에 이어 재차 확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정부는 이렇다할 조치를 취하지 않고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석연치 않다. 사실이 아니라면 영토도발을 합리화하기 위해 상대국 정상을 능멸한 보도를 한 것에 대해 어떻게 이런 수모를 당하고도 정부가 분명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인지 모를 일이다. 9일 훗카이도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이 대통령이 밝혀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권 대사의 즉각 소환을 요구했고 당내에 '독도수호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부에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일본의 무모한 도발을 막아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