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양숙 여사가 다니던 곳이니 섭섭한 부분이 있을 수도…"

    청와대는 15일 불교계의 오해를 불러올 수 있는 일부 보도로 곤혹스러웠다. 이날 일부 언론은 "지난 12일 부처님 오신날에 과거 관행적으로 보내온 축전을 행정착오로 발송하지 않았으며, 서울 봉은사에서는 시주금을 되돌려보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는 즉각 진화에 나섰다. 자칫 불교계 전체로 오해가 확산될 것을 우려, 상세한 설명을 보태 조목조목 반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전 정부에서는 이번과 같이 대규모로 축전을 보낸 사실이 없으며, 청와대는 KT를 통해 전국 주요사찰 1200여곳에 축전을 발송했다. 발송을 취소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그는 "불교계에 성의를 보여야 한다는 판단이었으며, 다만 축전이라는 형식이 적절한 지는 고민을 했었다"고 덧붙였다.

    축전 발송시점(9일, 금요일)이 늦지 않았나는 지적에 이 관계자는 "축전이 좀 늦게 도착하더라도 문제가 없다고 봤고 과거 정권에서는 하지 않은 일이었기 때문에 (늦더라도) 하는게 좋겠다고 판단했다"면서 "또 대부분 다 도착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봉은사 시주금 반환 해프닝과 관련해 한 관계자는 "대통령 연등을 달아준 감사의 표시로 보낸 연등값을 못받은 사찰들이 섭섭해할까 우려되는데 전국 주요 사찰 110여곳에 보냈다"며 "봉은사는 과거 정부와의 경험 때문에 오해를 빚은 것 같다. 그때 예우와 비교해 섭섭한 부분이 있지 않았나 짐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봉은사는 과거 정권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씨가 다니는 곳이란 이유로 청와대 수석급이 오갔지만 이번 경우 서울 강남구청 관계자가 대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어차피 대통령이 모든 곳에 직접 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대리인이 갈 수밖에 없지 않느냐"며 "한나라당을 통하는 것보다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이 예의를 표하는 것이라 생각해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뵙도록 의뢰했다"고 말했다. 그는 "바로 이튿날 청와대 불자모임인 청불회 회장 김병국 외교안보수석이 가서 설명하고 오해를 풀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측은 "이 대통령은 독실한 신앙심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수차례 밝혔듯이 '남의 종교를 더 존중해야한다'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불필요한 오해를 낳지 않기를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