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의 사퇴로 이번 청와대 수석 '인사파문'을 마무리 할 계획이지만 통합민주당의 압박이 강해 뜻대로 될지 불투명하다.

    민주당은 이번 '인사파문'을 통해 지난 10년간 인사문제로 당시 야당인 한나라당으로부터 받았던 공세를 모두 되돌려 줄 태세다. 공격의 초점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맞췄던 민주당이 이번엔 공격 대상을 한나라당으로 잡고 공세를 이어갔다. 과거 10년간 한나라당이 들이댔던 기준을 꺼내 역공을 펼치고 있는데 한나라당의 대응 방안이 마땅치 않다. "더 이상의 사퇴 요구는 정치공세"라고 무시하기엔 여론도 호락호락하지 않다.

    민주당은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차영 대변인은 29일 브리핑을 통해 한나라당이 이번 청와대 수석들에 적용한 공직자 윤리 기준에서 "이중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과거 위장전입 불법투기 등의 문제로 공직자들을 줄낙마시켰던 한나라당이 입장이 바뀌자 다른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는 것이다.

    차 대변인은 "장상 장대환 총리 내정자, 이헌재 이기준 부총리, 강동석 장관, 최영도 국가인권위원장을 낙마시켰던 서슬퍼렇던 공직 윤리의 기준이 무엇이었는지 묻고 싶다"고 따졌다. 차 대변인은 "그간 한나라당이 강조해온 공직윤리 기준에 비춰보면 위장전입과 불법투기, 이런 공직자에 대한 사퇴요구만큼은 여야가 공조해야 될 중요한 사안"이라며 "한나라당이 야당의 추가사퇴 요구를 정치공세라고 폄하하는 것은 한나라당이 지난 10년동안 정치공세를 했다고 자인하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차 대변인은 한나라당 전여옥 전 대변인의 관련 논평까지 소개하며 압박했다. 그는 "전 대변인은 2005년 연이은 공직자 사퇴정국에서 '공직을 맡기 위해 평생 자기 주변을 정리하고 되돌아보며 준비해야 한다. 티 한 점 묻히지 않기 위해 인정도 야박하게 털어내고 오로지 공직자로서 명예만을 위해 검박한 생활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설파했다"면서 "한나라당은 이 논평을 어떻게 변명할 것이냐"고 따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