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함께 차차차 캡쳐화면
    ▲ ⓒ다함께 차차차 캡쳐화면
    인기 모바일 게임 <다함께 차차차>(CJE&M넷마블)SCE(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의 <모두의 스트레스 팍> 미니게임과 일부 유사하다는 표절 시비에 휘말렸다. 
  • ▲ ⓒ모두의 스트레스 팍 캡쳐화면
    ▲ ⓒ모두의 스트레스 팍 캡쳐화면
    <공통점 1>
    슬립스트림 기능 : 자동차가 달릴 때 차량의 뒷공간 공기의 흐름에 의해 공기저항이 줄어 가속이 유리해지는 기능
    <공통점 2> 
    점프기능: 자동차가 주행 중 점프할 수 있는 점프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은 두 게임에서 거의 쓸모없는 기능
    <공통점 3>
    5차선 도로주행: 두 게임이 5차선의 도로에서 플레이 하도록 되어있다.
    <공통점 4>
    파워기능: 파워 아이템을 먹으면 순간 가속력이 높아지고 모든 차를 밀어버릴수 있다.
    여기서 또 하나의 공통점은 파워 아이템을 먹는 순간 차량이 늘어나 점수 올리기 유리하게 도로 상황이 바뀐다.
    <공동점 5>
    시점: 게임 플레이 시점이 거의 동일하다.
    <공통점 6>
    속도 증가구간: 일정구간 위를 달리면 속도가 증가하는 시스템 


    < 넷마블> 입장

    "<다함께 차차차>는 기본적인 레인싱 게임이 갖고 있는 콘텐츠를 활용했을 뿐이다. 따라서 저작권 침해와 관계없다. 게임방식, 아이템 화면 구성에서 타사의 게임과 차별화된다."


    <소니> 입장
    "작권을 침해했다는 내용 증명을 발송하며 <다함께 차차> 서비스 중단을 요구 했으나 넷마블 측이 문제가 되었던 부분을 수정해 나가고 있고,모바일 시장에 미칠 악영향을 생각하여 현재 상태에서 추가적인 침해가 없으면 법적대응은 자제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하지만 넷마블 측의 도의적 책임과 유저들의 비난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일본 블로거들은 "<다함께 차차>는 <모두의 스트레스 팍>의 속편이라고 해도 믿겠다"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