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은 11일 대통합민주신당이 제출한 'BBK 특검법'과 'BBK사건' 수사 검사 탄핵소추안 등에 대해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이 이뤄지면 온 몸을 던져 물리적으로라도 막겠다"고 재차 경고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 선거대책회의에서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갖고 통합신당이 특검법을 발의하고 직권상정을 요구하는 것은 다수당의 오만한 횡포로 대선판세를 뒤집어 보려는 정략적 수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원내대표는 "한나라당은 특검법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상정을 반대한다. 임채정 국회의장은 직권상정 요구를 거부하라"며 "국회의장을 방문해 이런 우리의 주장을 건의서로 만들어 제출하고 촉구하겠다"고 했다.

    그는 통합신당의 검사 탄핵소추안에 대해 "헌법상 탄핵발의 요건에 어긋난다. 탄핵소추는 직무집행에 있어서 헌법 법률을 위배한 때에만 가능하다"며 "수사가 부당하다는 요건을 갖고 요구하는 것은 법적인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탄핵소추안을 처리하기 위해 본회의를 개의하는 것은 대선기간 중 국회에서 물리적 충돌만 발생시키고 17대 국회에 커다란 오점만 될 것"이라며 "국회의장은 (본회의) 개의를 절대 허락해서는 안된다. 만일 본회의 보고를 강행할 경우 한나라당은 그야말로 온몸을 던져 탄핵안 저지에 나서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
    그는 "통합신당은 탄핵소추안을 처리하기 위해 임시국회를 단독 소집하고 본회의 단독 개의 요구를 하고 있다"며 "본회의 개의는 국회법에 따라 교섭단체간 의사일정 합의가 있어야 한다. 합의도 없이 계속 회의를 요구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현 시점에서 탄핵소추안 발의는 대선에 영향을 주려는 정략적 행위로 국민 주권을 왜곡시킬 우려가 있다"며 "김경준의 기획 입국에 한국 고위 관료가 개입됐다는 증거까지 나온 상황에서 일방적인 김경준 말만 듣고 (검사) 탄핵을 요구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통합신당과 정동영 후보의 검찰 흠집 내기는 정치적 목적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후안무치한 국정파탄세력이 모습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며 "현직 검사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는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이고 대선을 앞두고 사기꾼 김경준의 메모 한 장에 놀아나 탄핵소추안을 발의하는 것은 다수당의 폭거다. 기네스북에 오를 감이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앞으로 검찰이 다수당의 마음에 들지 않는 수사결과를 내놓으면 탄핵 당할까봐 무서워서 수사할 수 있겠느냐"고도 했다.

    그는 "지금은 대선운동을 해야 할 시기다. 국회의원들이 새벽부터 저녁까지 추위에 떨면서 유권자에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데도 시간이 부족하다"며 "선거운동은 포기하고 매일 국회에 나와서 법사위 열고, 어제도 본회의 열자고 본회의장에서 기다리다 갔다. 지금부터라도 지역구로 내려가서 현장에서 주민과 접촉하고 대선운동에 전념하는 것이 옳다"고 비꼬았다.

    한편, 안 원내대표는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늦어지는 것에 대한 비판 여론에는 "28일까지 통과시키겠다고 국회의장과 약속했기 때문에 반드시 통과시킬 것"이라며 "일부 언론과 통합신당, 기획예산처까지 '다음 정권 의사를 예산안에 반영하려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노무현 정권이 내놓은 예산안으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한구 정책위의장은 "한나라당은 연말까지 중요한 법안은 적극적으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라며 "정부는 여러 법안의 성격상 금년 내에 꼭 처리해야 될 법안 리스트를 잘 만들고 타협안을 빨리 준비해서 여당과 야당에 제시해주면 우선적으로 검토를 끝내고 다른 당 정책위의장과도 협의를 끝내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