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사흘 보낸 뒤 공식일정 없어, 정부조직개편안-장관인선 고민할 듯
  • 박근혜 대통령이 3.1절을 하루 앞둔 28일 공식 일정을 잡지 않았다.

    취임 이후 빡빡한 일정을 소화하며 ‘취임 외교’와 함께 국정운영을 시작했던 것을 시작하면 의외의 모습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허태열 비서실장을 비롯해 일부 수석비서관들로부터 현안을 보고 받은 뒤 집무실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의 첫 수석비서관 회의 ⓒ 뉴데일리
    ▲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의 첫 수석비서관 회의 ⓒ 뉴데일리

    아마도 국회 정부조직개편안 등 장관 인사에 대한 고심의 시간이 되지 않겠느냐는 게 측근들의 전언이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27일 첫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정부조직법이 통과되지 못해서 안보 분야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셔야 할 분(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이 첫 수석회의에도 참석하지 못한다는 것이 정말 걱정스럽고 안타깝게 생각된다”고 말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청와대와 국회 안팎에서는 ‘민주당’이라든지 ‘야당’이라는 단어를 쓰지 않았다는 점에서 안건 통과에 여당인 ‘새누리당’이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해석이 나왔었다.

    실제로 회의 이후 이정현 정무수석이 국회를 방문해 새누리당 지도부와 민주당 박기춘 원내대표와 우원식 수석부대표를 예방하기도 했다.

    민주당이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의 업무 이관에 대해서도 다소 양보를 하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여야의 ‘조율’을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또 난항을 겪고 있는 장관 인선 문제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여권 일각에서 ‘용퇴론’까지 일고 있는 김병관 국방장관 내정자가 가장 관심사다.
    장관의 경우 인사청문회의 반대가 있더라도 인선을 강행할 수도 있다.

    임기 초반부터 거센 공세를 밀어붙이는 야당에 대해 박 대통령의 접근방식과 대응수위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국회와 청와대의 공식적인 첫 의견차이인 만큼 박 대통령의 대응 방식에 따라 향후 야권은 물론 여권과의 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부조직법 개편안은 국정운영상 시급한 문제기 때문에 다소 유화적인 대응을 할지는 몰라도 장관 임명은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김 내정자에게 불거진 ‘무기 중개상 재직 의혹’에 대해서도 정확한 시시비비가 가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무작정 임명철회를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이미 ‘허니문 기간’도 반납한 상황에서 굳이 야권과의 관계를 걱정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강경론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