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명의 팩트체커가 매주 팩트체킹‥ 가짜뉴스 선별권재홍 전 MBC 앵커가 팩트체크운영위원장 맡아
  •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의 협력단체인 '공정미디어연대(이하 '공미연', 대표 정화섭)'가 산하에 '팩트체크위원회'를 발족, 매주 '가짜뉴스' 색출 작업을 벌이기로 했다.

    26일 공미연은 "독버섯처럼 퍼져나가는 가짜뉴스를 근절하기 위해 매주 '팩트체크 대상 기사(방송)'를 선정하고, 확인 결과 가짜뉴스로 밝혀지면 언론을 통해 그 내용을 공개하는 작업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공미연은 ▲전·현직 방송사 기자 ▲언론 관련 시민단체 종사자 ▲대학생 등 총 8명의 '팩트체커'들로 구성된 '팩트체크위원회'를 발족하고, ▲공언련 ▲KBS공영노동조합 ▲MBC노동조합(3노조) ▲연합뉴스공정보도노동조합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언총) 등에 속한 12명으로 '팩트체크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전문성'과 '대표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공미연은 권재홍 전 MBC 부사장과 이영태 전 KBS 국장을 각각 '팩트체크운영위원회 위원장'과 '위원회 간사'로 선임했다.

    팩트체크운영위가 아이템을 선정하면 팩트체커가 가짜뉴스 여부를 확인하고, 그 조사 결과를 팩트체크운영위가 심의하는 방식으로 팩트체킹이 이뤄질 계획이다.

    이날 팩트체크운영위는 첫 회의에서 팩트체크 대상으로 두 개의 아이템을 선정했다.

    첫 번째는 4월 17일 MBC '뉴스데스크'가 방송한, 한국산 포탄의 우크라이나 공급 의혹을 다룬 기사의 사실 여부다.

    MBC는 국제적으로 매우 민감한 이 문제를 다루면서 기사의 근거로 화물차 운전기사 4명의 인터뷰를 제시했는데 모두 '대역'이었다.

    뉴스의 대역 사용은 조작이 가능해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취재 방식이다. 이런 이유로 팩트체크운영위는 이 기사의 중요성과 취재 방식의 이례성을 감안해 첫 번째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두 번째 '팩트체크 대상'은 KBS 라디오 프로그램인 '주진우 라이브'다. '주진우 라이브'의 진행자 주진우는 지난 6년간 KBS 라디오의 편파방송을 주도했다는 비판을 받아온 인물.

    지난 18일 방송에서 주진우는 자신은 편파방송을 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하며 그 근거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어떤 제재도 받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팩트체크운영위는 주진우의 이 같은 주장은 해당 프로그램 청취자들의 인식과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고, 사실관계를 확인하기로 했다.

    [사진 제공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