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로고

12년 전 '성남 리모델링 세미나'…이재명, 유동규·김용·이한주 등 측근들과 참석

2009년 8월 '공동주택 리모델링 세미나', 2009년 12월 '공동주택 리모델링 토론회'이재명 경기지사, 당시 성남정책연구원 소속으로 '공동주택 세미나' 주제발표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은 당시 세미나 주관 성남정책연구원 대표 자격으로 행사유동규 전 성남개발공사 사장 대리는 당시 수도권 1기 신도시 리모델링 추진회장김용 이재명 캠프 총괄부본부장은 당시 매화2단지 리모델링 추진위원장으로 참석이재명, 취재진 섭외 등 행사 협조… 주민들 "도와주시는 이재명 변호사님 감사"

입력 2021-10-07 13:26 | 수정 2021-10-07 17:41

▲ 왼쪽 세번째가 유동규 전 SDC 사장직무대리, 네번째가 이재명 지사, 맨 오른쪽이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이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직무대리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과거 성남 관련 행사에 수차례 동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가 유 전 사장직무대리가 속한 단체가 주관한 세미나에 패널로 참석하는가 하면, 취재진 섭외에도 도움을 준 것으로 보인다.

유 전 사장직무대리와 이 지사는 2009년 8월26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서 열린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정책 세미나'에 참석했다. 당시 유 전 사장직무대리는 수도권 1기 신도시 리모델링 추진연합회장이었다. 이 지사는 성남정책연구원 소속으로 세미나에 참석해 주제발표를 했다. 패널로 참석한 두 사람은 옆자리에 나란히 앉았다.

이재명, 유동규 주관한 정책 토론회에 패널로 참석

당시 세미나를 주관한 성남정책연구원 대표였던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 매화2단지 리모델링 추진위원장이었던 김용 이재명 캠프 총괄부본부장도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 부본부장은 제6~7대(2010~18) 성남시의회 의원을 지냈고, 2016년에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을 역임했다. 2018년 6·13지방선거에서는 이재명 캠프 조직본부 부본부장, 도지사인수위원회 대변인까지 지냈다.

이 지사의 측근으로 꼽히는 이 전 원장은 2010년 유 전 사장직무대리가 성남시 시설관리공단(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최종 후보 중 한 명으로 지명됐을 당시 추천위원회 위원장으로 있었다고 한다.

2009년 12월1일 국회에서 열린 '공동주택 리모델링 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도 두 사람은 함께했다. 당시 토론회는 유 전 사장직무대리가 속한 리모델링 추진연합회 주관으로 열렸는데, 이때도 이 지사는 패널로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명, 유동규 주최 행사에 취재진 섭외 협조도

7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2009년 8월31일 온라인 카페 '분당주민연합회'에는 "주요 언론사를 섭외 연결해 주시고, 리모델링이라면 두 발 벗고 도와 주시는 이재명 변호사님 모두 감사하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당시 분당에서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던 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지역 변호사로 활동하던 이 지사가 언론 섭외 등을 도와 줬다는 것이다.

유 전 사장직무대리가 주도한 해당 기자회견에서는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일보는 유 전 사장직무대리가 주도하는 기자회견을 앞두고 취재진을 섭외하는 데 이 지사가 도움을 줬던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뉴데일리 경제

대전·충청·세종

메인페이지가 로드됩니다.

로고

"이재명, 조카 정신감정 결과 나왔는데도 '심신미약' 주장했다"… 깨시연, 이재명 고발

핫이슈

"이재명, 조카 정신감정 결과 나왔는데도 '심신미약' 주장했다"… 깨시연, 이재명 고발

친문 단체인 '깨어있는시민연대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며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했다.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깨시연 이민구 대표는 "피고발인 이재명과 우원식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을 공표했다"고 주..

뉴데일리TV

칼럼

제약·의료·바이오

선진 한국의 내일을 여는 모임. 한국 선진화 포럼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