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서 '정상회담' 신중론 펼쳐... "경제 압박 계속해야 北비핵화 기회 생겨"
  •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사진=연합뉴스]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사진=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3차 미북정상회담 개최의 선결 조건으로 ‘실질적 진전’을 위한 여건 조성을 꼽았다. 제재를 바탕으로 한 대북 압박 기조 유지도 분명히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29일(현지 시간), 미 의회전문지 더 힐이 주관한 ‘뉴스 메이커 시리즈’ 대담에 출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그는 ‘3차 미북정상회담이 올 여름까지는 열릴 것 같은가’라는 질문에 “모르겠다”고 말을 아끼면서 “두 정상이 만날 경우 실질적 진전을 이뤄낼 수 있는 여건이 분명히 조성돼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2월의 하노이 미북정상회담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그는 미국과 북한이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들과 관련, 서로의 입장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됐기 때문에 회담은 비록 결렬로 끝났지만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렇지만 그는 향후 북한 비핵화 협상을 ‘문제가 잘 풀리지 않는 어려운 도전과제’로 규정하며 대북 제재 이행 기조를 재확인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에 대해 경제 압박을 지속하면 북한의 비핵화 달성을 위한 또 다른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을 확신한다”며 “우리의 팀은 대북 제재 유지를 위한 전세계적 연대 구축을 위해 미국의 동맹국들인 일본과 한국을 비롯해 모스크바와 베이징 등도 방문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과 북한 간의 핵협상에서 자신을 배제하라는 북한의 요구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협상에서) 누가 미국을 대표할지, 그 결정을 내리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몫”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여전히 대북 협상의 책임자라는 것을 강조했다.

    그는 또한 북한을 방문했다가 억류됐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석방 조건으로 북한이 200만 달러(약 23억 원)을 요구했다는 워싱턴포스트 등의 보도와 관련해 “북한에 대해 어떠한 돈도 지급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어떠한 인질 석방 과정에서도 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분명히 해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