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北, 주민들 외부 언론의 남북정상회담 소식 못 듣게 하려 강력 단속”
  • ▲ 김정은 정권이 남북정상회담 전후 며칠 동안 북한 주민들의 외부 전화통화를 강력히 단속했다고 한다. 사진은 2013년 1월 북한에 들어간 외국인이 '고려링크'에게 휴대전화 사용 관련 문의를 하는 모습. 본 기사 내용과 직접적 연관이 없음. ⓒ뉴시스-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정은 정권이 남북정상회담 전후 며칠 동안 북한 주민들의 외부 전화통화를 강력히 단속했다고 한다. 사진은 2013년 1월 북한에 들어간 외국인이 '고려링크'에게 휴대전화 사용 관련 문의를 하는 모습. 본 기사 내용과 직접적 연관이 없음. ⓒ뉴시스-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북정상회담이 끝난 지 이틀이 지난 29일까지도 한국 언론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사이에 있었던 대화 내용을 비롯해 남북정상회담과 판문점 선언 띄우기에 여념이 없어 보인다. 북한 또한 지난 28일부터 선전 매체들을 통해 남북정상회담 띄우기에 나섰다.

    그런데 북한에서는 남북정상회담 전후 주민들이 해외 언론들의 남북정상회담 보도 내용을 듣지 못하게 하려고 준전시 수준의 경계 태세를 발령하고 강력히 단속했다는 주장이 전해졌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27일 “북한 당국이 중국과의 국경 지역 전역에 준전시 수준의 경계태세를 발령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북한 소식통들은 해외 언론이 전하는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보도 내용이 주민들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양강도 소식통은 “며칠 전부터 불법휴대전화를 강력히 단속하기 시작했다”면서 “인민반, 기업소에서는 주민들에게 ‘특히 한국과 불법통화를 시도하다 걸리면 엄벌에 처할 것’이라는 내용을 전달했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휴대전화 전파탐지기 차량이 국경 지역을 수시로 돌고 있으며 사법기관 요원들의 순찰 회수가 배로 증가해 국경 지역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면서 “국경 주변에서 외부 세계와의 전화통화는 예전부터 단속을 했지만 요즘처럼 눈에 불을 켜고 단속한 적은 없었다”고 혀를 내둘렀다고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김정은 정권의 이번 불법 휴대전화 단속은 국가보위성과 인민보안성이 합동으로 집중 단속을 하고 있다고 한다. 단속 인력도 대폭 증강되고 최신형 휴대전화 전파 탐지기를 갖추고 순찰을 하고 있어 외부와의 전화 통화가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한다.

    이 소식통은 “요즘 외국과의 전화통화가 1분만 넘어도 탐지기에 걸린다”면서 “며칠 사이에 주민 여러 명이 단속돼 양강도 보안서에 끌려갔는데 중국과의 장사 때문에 통화를 했던 주민들까지도 엄청나게 얻어 맞으며 조사를 받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함경북도 소식통 또한 “보위성과 보안서가 준전시 수준의 경계령을 내리고 불법 전화를 단속하고 있어 많은 주민들이 깊은 산 속에 들어가 전화 통화를 한다”며 비슷한 이야기를 전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산에 들어가서 외부와 연락하는 주민들도 전파탐지기가 무서워 음성 통화는 하지 않고 문자로 교신하고 있다”고 현지 분위기를 설명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中-北 정상회담이 이뤄진 뒤 모든 문제가 잘 풀릴 것이라던 당국이 뭐가 두려워 외부 소식을 철저히 차단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당국이 단속을 강화할수록 주민들은 남북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더욱 궁금해 하고 있다”며 김정은 정권의 주민 통제에 대한 역작용이 생기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北선전매체들은 지난 28일에서야 남북정상회담 관련 내용을 비교적 상세히 주민들에게 보도했지만 해외 정부나 외신들의 분석 및 평가, 찬반 의견에 대해서는 전혀 밝히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