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구경 않고 대선 승리에 모든 초점 맞출것" … 현실은 헌재판결 등 외부요인에 의존
  • ▲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최종판결이 다가옴에 따라 조기대선의 가능성이 커지는 등 정국이 급변하고 있지만, 국민의당은 끌려다닐 뿐 좀처럼 정국을 주도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더 나아가 당내 경선룰 확정이 당초 예정보다 열흘이나 지났음에도 안철수-손학규 측이 감정싸움까지 벌이는 등 여전히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흥행 부진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박지원 대표가 하루빨리 결단을 내려 당내 교통정리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7일 "우리 당이 경선룰을 갖고 이견이 있어서 결정 못하는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및 기자간담회에서 "그만큼 후보 간에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는 것이기에 후보 간 자기 입장에서 아무래도 유리한 쪽으로 주장하지 않겠나"라며 "저희도 마지노선(8일)이 있기에 그때까지는 양측이 이견을 조율해서 빠른 시간 내에 결단해야한다"고 말했다.

    경선룰 TF팀장을 맡고 있는 이용호 의원도 "각 대선주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그런 지고지순한 경선룰은 없다"라며 "아직도 주자들 간에 강 대 강 분위기가 계속되고 있는데 서로 양보하고 타협해서 합리적인 안을 도출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대선주자들은 선당후사, 대승적 차원에서 양보의 결단을 내려야 한다"라며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탈당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국민의당의 주자들이 경선룰을 가지고 이처럼 치킨게임을 계속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사실은 국민의당이 경선룰 결정에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민의당은 헌재가 탄핵안을 인용하면 그때부터 대선정국의 후반전이 될 것이고 민주당과의 양자대결에서 승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금은 문재인-안희정-이재명 등 민주당 대선주자에 여론의 관심이 쏠린만큼 차라리 김종인 전 대표의 영입과 같은 변수를 남겨두는 등 민주당 경선 이후에 극적인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더 낫다는 해석이다. 

    그래서인지 이날 안철수-손학규 측이 여전히 경선룰을 놓고 신경전을 이어가는 것과 달리 당사자들은 정책공약 발표 등 경선에 대비한 외연 확장에 나섰다. 안철수 전 대표는 정부주도의 패러다임을 벗어나 민간주도로 전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과학기술·창업혁명 정책을, 손학규 전 대표는 공공부문개혁 중심의 일자리 공약을 내놓았다.

    최근 안철수 측은 "손학규 전 대표를 영입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리라 생각했는데"라고 현장투표를 고집하는 손학규 측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손학규 측은 안철수 측을 향해 "친문패권을 연상시킨다"고 비판하는 등 감정싸움까지 이어지기도 했다.

  • ▲ 국민의당 손학규(좌) 전 대표와 안철수(우) 전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국민의당 손학규(좌) 전 대표와 안철수(우) 전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문제는 이러는 사이에 호남에서의 국민의당 지지율이 여전히 민주당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선주자의 지지기반이 결국은 정당 지지율에 기반을 둔다는 점에서 텃밭조차 사수하지 못하면 본선 경쟁력을 상실하는 것은 물론 바른정당과의 연대도 의미가 없게 된다는 지적이다.

    이날 탈당을 선언한 김종인 전 대표를 영입하는 것도 5·18 민주화운동을 둘러싼 호남정서를 고려하면 득보다 실이 클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전날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발표한 정당 지지도에 따르면 국민의당은 호남에서 24.4%로 여전히 민주당(53.8%)보다 큰 차이로 뒤지고 있다. 하락폭도 국민의당은 0.8%p로 민주당의 0.2%p보다 미미하지만 더 크다.

    반면 안철수 전 대표의 호남 지지율은 지난주 대비 2.7%p 상승해 19.6%를 기록했다. 문재인(35.8%) 전 대표보다 낮은 수치이긴 하나 문 전 대표 지지율이 6.9%p 하락한 것과는 대비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 공심위 참조)

    이같은 대선주자와 정당의 상반된 지지도 추세는 결국 대선주자를 지원해야 할 당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지난달 28일 확정하기로 했던 경선룰은 지난 5일에서 오는 8일, 김종인 전 대표의 영입 가능성에 추가로 미뤄질 가능성마저 거론되고 있다. 

    앞서 지난 1월 15일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박지원 대표는 수락연설문을 통해 "당을 대선 체제로 신속하게 전환하겠다"며 "꽃구경하지 않고 대선 승리에 당의 모든 초점을 맞추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후 손학규 전 대표를 영입하는 등 외연확장의 성과를 이뤄내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공정성'에 집착하면서 지나치게 뒤로 물러난 모습을 보이는 셈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헌재의 판결을 앞두고 국민의당 전체가 숨을 죽이고 있다. 민주당 경선에서 문재인 전 대표의 무난한 승리가 예상되면서 탈락한 안희정 지사 세력의 영입 등 할 수 있는게 제한됐다"라며 "외부요인에만 기대면서 자력으로 돌파할 방향을 찾지 못해 고민만 깊은 모습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