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行 논란 해명, 경제정책으로 공정한 경쟁-과학기술개혁-교육혁명 강조
  •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지난 18대 대선 당시 미국으로 떠나며 당시 문재인 전 민주통합당(現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패배에 기여를 했다는 일각의 비판에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아울러 무분별한 흑색선전에 대해 강력히 비판했는데, 이는 향후 대선국면에서 벌어질 네거티브 공세를 조기에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안철수 전 대표는 29일 "진실을 알면서도 흑색선전을 한다면 그건 인간으로서 도리가 없는 것"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부인 김미경 교수와 진행한 '안철수 부부의 설날민심 따라잡기 올댓글 퍼포먼스'에서 '지난 대선에서의 선거운동 과정과 출국시 심정을 진솔하게 밝혀달라'는 질문에 "어떤 사람들은 제가 투표를 안했다, 중간에 갔다고 하는데 투표가 끝날 때까지 한국에 있었다"고 답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당시 제가 전국유세를 다닌게 40회가 넘고 문재인(現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후보와 저하고 공동유세한 것만 3번이다. 가장 크게 한 것은 대선 직전 광화문 집회인데 제가 노랑 목도리를 직접 걸어뒀다"며 "지난 대선 때 문재인 후보를 돕지 않았다는 것은 흑색선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007년 대선 때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후보가 한나라당 경선을 해서 박근혜 후보가 졌다. 지고 나서 박근혜 후보가 지원유세를 하긴 했지만 공동유세는 한 번도 안했다고 한다"라며 "저는 당도 다르고 제가 양보를 했음에도 공동유세를 3번이나 했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당시의 미국행이 선거가 끝난 후에 이뤄졌으며, 출국하는 것에 대해 문재인 후보 측과도 상의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당시 저는 아무런 조건을 붙이지 않고 (문 후보를) 도왔다. 백의종군하겠다고 국민께 말씀드렸다"라며 "이긴다고 다들 생각했던 상황에서 오히려 제가 계속 있었으면 일등공신이 됐지만, 무대 뒤로 빠지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그는 "선거일 며칠 전, 선거가 끝나면 저는 외국으로 떠나겠다고 했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굉장히 좋아했다"면서 "투표일 아침 일찍 투표하고 문재인 후보에게 전화해 '당선되실꺼다. 저는 오늘 투표가 끝나면 외국으로 떠나겠다'고 이야기했고 '잘 다녀오라'고 덕담도 서로 주고받았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결국 (문재인 후보가) 졌다고, 제가 도와주지 않고 마지막에 투표 종료전에 미국을 떠나서 소금을 뿌렸다는 식(의 공세)은 정말로 흑색선전"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이날 오후 8시에 시작한 토크쇼는 시작하고 약 15분 뒤 동시접속자 1,000명을 돌파했으며 종료할 때까지 1,300여명 수준을 유지했다. 한 네티즌이 안철수 전 대표를 향해 '김미경 교수를 바라보는 눈에서 꿀이 떨어진다'고 댓글을 달자 안철수 전 대표 부부는 이에 화답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다.


  •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부인 김미경 교수가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토크쇼를 진행하고 있다. ⓒ안철수 페이스북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부인 김미경 교수가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토크쇼를 진행하고 있다. ⓒ안철수 페이스북

    한편 안철수 전 대표는 향후 제시할 경제정책과 관련, ▲공정한 경쟁 ▲과학기술 개혁 ▲교육혁명 등을 강조했다. 특히 일자리 증대 부분에 대해서는 민간 부분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문재인 전 대표의 '공공부문 중심 일자리 확대' 공약과 차별화를 보였다는 평가다. 

    안철수 전 대표는 "양질의 일자리가 가장 많이 만들어지는 곳은 대기업이 아니다"라며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중견기업이 대기업으로 성장할 때 양질의 일자리 가장 많이 만들어진다. 거기에 주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18일 "작은 정부가 좋다는 미신은 이제 끝내야 한다. 정부가 당장 할 수 있는 공공부문 일자리부터 늘리겠다"면서 공공부문에서 81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다만 재원마련에 대해 "재정운용의 우선순위의 문제일 뿐"이라며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지 않아 정치권에서는 '포퓰리즘'이란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