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밥 백선생' 백종원이 크리스마스를 맞아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함박스테이크 황금레시피 비법을 소개했다.

    22일 오후 방송된 케이블채널 tvN 예능프로그램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은 함박스테이크 레시피의 진수를 선보였다.

    이날 방송에서 백종원은 함박스테이크의 황금 레시피로 고기 500g에 설탕 2 스푼, 종이컵으로 간장 반 컵과 빵가루 및 케첩 한 컵을 계량해 넣고 이어 소금 작은 한 숟갈, 식초 세 숟갈, 후춧가루 약간과 다진 마늘 두 숟갈, 식힌 양파 등을 소개했다.

    먼저 소스에 씹는 맛을 더해줄 버섯과 양파를 썰어 넣는다. 스테이크를 구운 프라이팬에 육즙과 함께 그대로 볶아 설탕, 케첩은 한 숟갈, 간장은 반 숟갈을 넣는다. 이를 볶다가 점도를 확인하며 물 두 숟갈을 넣어 마무리하면 소스가 완성된다.

    백종원은 "함박스테이크에 넣을 식재료 양파를 다져서 바로 넣으면 구울 때 양파 물이 나와 고기에 틈이 생긴다. 구울 때 부서질 확률이 높다. 그래서 잘게 다진 양파를 볶아, 물기를 제거한 후 고기 반죽에 넣어야 구울 때 부서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함박스테이크 소스에는 케첩, 간장, 버터, 설탕이 들어간다. 스테이크를 구운 팬 위에 설탕 1, 케첩 1, 간장 1/2, 물 2 비율, 그리고 버터 한 토막을 섞어 볶는다. 여기에 양송이 버섯과 채 썬 양파를 더하고 계란프라이를 함박스테이크 위에 얹어주면

    함박스테이크는 독일의 함부르크에서 시작된 햄버그스테이크(hamburg steak)가 미국의 햄버거를 거쳐 일본의 함박스테이크로 전해지는 동안 우리 입맛에 잘 맞게 변신한 대표적인 서양 음식이다.

    한편 이날 공개된 레시피는 백종원이 과거 방송된 MBC '마이리틀텔레비전'에서 선보인 레시피와 비슷하다. 백종원은 당시에도 간단한 레시피와 집에 있는 손쉬운 재료를 이용한 함박스테이크로 화제를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