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면금지법 무력화’ 위한 정부 조롱 퍼포먼스 등장 가능성도
  • ▲ 시위대의 폭력시위로 파손된 경찰버스. 시위참가자들이 버스에 밧줄을 묶어 전복을 시도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시위대의 폭력시위로 파손된 경찰버스. 시위참가자들이 버스에 밧줄을 묶어 전복을 시도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지난달 14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시가전을 연상케 하는 폭동을 일으킨 ‘민중총궐기’ 주도 단체들이, 행사의 명칭과 일부 참여단체 명단을 바꿔, 법원으로부터 ‘2차 민중총궐기’ 집회 및 행진허가를 받아냈다. 이에 따라 ‘11.14 광화문 폭동’에 이은 대규모 도심 소요사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11.14 광화문 폭동 직후부터 2차 민중충궐기 대회를 예고했던,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교조 등 시위 주도단체들은, 서울광장 및 광화문광장에서 예정대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경찰은 2차 민중총궐기 시위 주도 단체들이 신청한 집회 및 시가행진에 대해 “폭력시위로 변질될 우려가 크다”며 금지 통고 처분을 내렸다.

    반면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재판장 김정숙)는 3일, “폭력시위가 일어날 것으로 확신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백남기 농민 쾌유 기원, 국가폭력 규탄 범국민대책위원회’가 서울지방경찰청장을 상대로 낸 옥회집회 금지 통고 집행정치신청을 받아들였다.

    같은 날 오후 서울시도, 전국농민회총연맹(이하 전농)이 “백남기씨 쾌유 기원 문화제를 열겠다”며 광화문광장 사용을 신청한 건에 대해, “금지할 이유가 없다”며 허가결정을 내렸다.

    법원과 서울시가 서울광장 및 광화문광장을 ‘민중총궐기’ 주도단체 들에게 내주는 결정을 잇따라 내리면서, 이날 집회 및 시가행진이 폭력시위로 변질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그러나 속칭 진보진영 내부 움직임에 밝은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집회가 ‘2차 광화문 폭동’으로 번질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 ▲ ⓒ ‘광화문 총궐기 폭력시위 현장 Korea riot 2015’ 화면 캡처
    ▲ ⓒ ‘광화문 총궐기 폭력시위 현장 Korea riot 2015’ 화면 캡처

    무엇보다 광화문 폭동의 잔혹성을 폭로하는 현장 동영상과 사진 등이 SNS와 유튜브,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확산되면서, 비난여론을 의식한 시위 주도 단체들이 이른바 ‘평화 코스프레’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많다.

    폭력시위 근절방안의 하나로 거론되고 있는 ‘복면 금지법’을 우스갯거리로 만들기 위해, 각종 캐릭터 가면 등을 쓰고 정부를 조롱하는 퍼포먼스가 벌어질 가능성도 높다.

    이런 움직임은 이미 지난달 28일 ‘민중총궐기 투쟁본부’가 주최한 집회에서 나타났다.

    지난달 28일 민주노총과 전농 소속 회원 600여명은 서울 중구 파이낸스빌딩 앞에서 ‘백남기 농민 쾌유 기원 경찰청장 파면 물대포 추방 시민대회’를 열고, 광화문 폭동의 원인과 책임을 경찰에 떠넘기는 행태를 보였다.

  • ▲ 지난달 28일 서울 중구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민주노총과 전농 소속 회원 600여명이 복면을 쓰고 집회를 열고 있다. ⓒ 팩트TV 화면 캡처
    ▲ 지난달 28일 서울 중구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민주노총과 전농 소속 회원 600여명이 복면을 쓰고 집회를 열고 있다. ⓒ 팩트TV 화면 캡처

    집회에 참가한 이들은 11.14 광화문 폭동 당시 폭력을 행사하다가 부상을 입은 백남기씨 사례를 강조하면서, 정부를 비난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날 집회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당시 집회 참가자들이 각종 복면을 착용하고 나왔다는 사실이다.

    민주노총과 전농 회원 등이 캐릭터 가면 등을 쓰고 나와 정부를 조롱하는 집회를 열면서도 평화적인 분위기를 연출한 것은, 속칭 진보가 2차 민중총궐기를 통해 얻으려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1차 광화문 폭동은 야당지지 성향의 30~40대 시민들도 비판할 만큼 폭력으로 얼룩졌다.

    20살을 겨우 넘긴 앳된 의경들을 향해 입에 담을 수 없는 폭언과 무자비한 폭행을 휘두르는 모습이 각종 언론과 동영상을 통해 여과 없이 드러나면서, 이날 폭동을 주도한 단체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는 어느 때보다 높다.

  • ▲ 지난달 14일 밤,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폭력시위에 나선 시위대들이 경찰을 끌어내 폭력을 가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지난달 14일 밤,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폭력시위에 나선 시위대들이 경찰을 끌어내 폭력을 가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  TV조선 캡처
    ▲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 TV조선 캡처

    야당 지지자들마저 등을 돌리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민주노총 등 시위 주도단체는 내부적으로 크게 당황했다는 후문이다.

    시위 주도단체들이, 2차 민중총궐기를 이미지 변신을 위한 기회로 적극 활용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광화문 폭동을 계기로 등 돌린 민심을 회복하고, ‘진보=폭력시위’라는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평화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데 공을 들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경찰이 먼저 과잉진압을 했다”며, 폭력시위의 책임을 정부에 떠넘기고 있는 시위 주도 단체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라도, 이번에는 평화적 분위기를 연출할 것이란 분석도 있다.

    시위대 일부가 의도적으로 도로 불법점거 등 위법행위를 벌이면서, 경찰의 차벽설치 등 대응을 유도한 뒤, “경찰이 먼저 과잉진압에 나섰다”는 이유를 앞세워, 폭력을 행사할 것이란 또 다른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날 서울도심에서는 속칭 진보진영의 폭동에 대비한 애국단체들의 맞불집회도 열릴 예정이다.

    재향경우회 등은 지난달 14일에도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5천여명이 참가한 맞불집회를 벌였으나, 이번에는 참여인원을 1만명 수준으로 늘려, 폭력시위 움직임이 나타나는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고엽제전우회와 보수대학생연합 등도 청계광장 동아일보사 앞에서, 폭력시위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 계획이다.

    경찰은 2차 민중총궐기 참여 인원을 약 3만명 선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