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군 합동으로 초기대응부터 사후처리까지 실제처럼 훈련
  • ▲ ▲해양 선박 사고 대응훈련 모습 ⓒ 연합뉴스
    ▲ ▲해양 선박 사고 대응훈련 모습 ⓒ 연합뉴스

     

    국민안전처가 출범이후 처음으로 실시하는 국가단위 훈련을 통해 대규모 해양사고 대응능력을 강화키로 했다. 훈련에는 민·관·군이 합동으로 초기대응과 승객구조, 사후처리에 이르는 전 과정에 참여한다.

    국민안전처 서해해양경비안전본부는 오는 19일부터 진도 쉬미항 인근 해상에서 ‘2015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안전처 출범 이후 처음 실시되는 국가단위 대규모 종합훈련이다. 해경을 비롯, 전라남도와 해군 3함대, 경찰·소방 등 17개 유관기관과 민간 등 1천여명이 참여해 신고 접수부터 초기대응, 승객구조, 사후처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실제와 같이 실시할 예정이다.

    훈련 진행은 모의선박인 국립목포해양대학교 ‘새유달호(3,644톤, 승객 91명)’가 진도군 군내면 쉬미항 북서방 4.6km에서 원인 미상의 기관고장과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이뤄진다. 모의선박의 긴급구조요청을 시작으로 상황전파와 승객퇴선, 민간선박 구조, 헬기·경비함정 구조팀의 여객선 진입·인명구조, 방제·화재진압 등의 순서로 진행될 방침이다.

    안전처는 특히 사고 발생 시 현장에서 가까운 민간선박을 동원해 신속히 승객을 구조하는 민·관 합동 대응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초기 대응팀의 선내 진입 후, 퇴선유도와 승객구조, 항공기·단정을 이용한 익수자 구조 등 해양사고 발생시 인명구조와 안전확보 ‘골든타임’을 준수하는데 훈련의 주안점을 둘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송나택 서해해경본부장은 “실제와 같은 상황에서 반복적인 훈련을 실시해 현장의 대응역량을 키우겠다”며 “최적화된 구조방법 숙달로 국민 생명 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