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여지없는 선정기준 정해, 연말 500명 수록 1차 사전 발간”
  • ▲ 지난 2010년 3월 친북인명사전 수록 예정자 1차 100명의 명단을 공개한 시민단체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 홈페이지. ⓒ홈페이지 화면 캡처
    ▲ 지난 2010년 3월 친북인명사전 수록 예정자 1차 100명의 명단을 공개한 시민단체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 홈페이지. ⓒ홈페이지 화면 캡처

    보수시민사회가 합동으로 ‘종북인명사전’ 편찬을 연내 추진키로 방침을 정해, 파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보수시민사회는 이미 지난 2009년 시민단체인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위원장 고영주 전 서울남부지검장)를 중심으로 종북인명사전 편찬을 추진했으나, 좌파 정치권과 시민단체의 거센 반발, 수록인사들의 명예훼손 문제, 선정 기준을 둘러싼 논란 등이 겹치면서 실체 사전 발행에는 이르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단일 단체가 아니라 500여개 보수성향 시민단체가 힘을 모아 사업을 추진키로 하면서, 성사 여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자유총연맹, 대한민국애국시민연합, 선진화시민행동 등 보수 시민사회를 대표하는 주요 단체가 모두 참여의사를 밝히고, 이석기 내란선동, 헌재의 통진당 해산 결정, 마크 리퍼트 대사 테러 사건 등으로 북한 추종 인사들에 대한 여론의 풍향이 변화하면서, 과거와 사정이 달라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종북세력청산범국민협의회(이하 국민협)는, “올해 안에 종북인명사전 발간, 종북단체 해산, 테러방지법 및 범죄단체해산법 제정 등 종북 청산을 위한 활동에 힘을 모을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국민협은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단체의 출범을 공식 선포할 예정이다.

    국민협이 범 보수연합체의 성격을 지닌다는 사실은 지도부 구성을 통해서도 드러난다.

    국민협 공동상임의장은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국무총리 지명자)이 맡고, 한상대 전 검찰총장, 허준영 자유총연맹 중앙회장, 서경석 선진화시민행동 상임대표, 김길자 대한민국여성연합회장 등이 공동의장단에 이름을 올렸다. 노재봉 전 국무총리,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고문으로 참여한다.

    이희범 국민협 사무총장은 리퍼트 대사 테러 사건을 계기로, 종북인명사전 편찬에 나서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희범 사무총장은 리퍼트 대사 테러를 극단적 종북주의자에 의한 고의적 범행으로 규정짓고, 사회 곳곳에서 국론분열과 사회혼란을 유발하는 종북세력의 청산을 위해 시민들이 구체적 행동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협은 종북인명사전에 종북 인사들의 성명과 직책은 물론 주요 활동 등을 수록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2009년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는 ‘친북·반국가행위 인명사전’ 편찬 계획을 발표하고, 5,000여명의 조사대상자를 선정한 뒤, 2010년 3월 1차 수록예상자 100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국민협은 국가정상화추진위의 경험을 바탕으로, 선정기준을 정하는 데 있어 더 세밀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국민협이 밝힌 종북인명사전 수록 기준은, ▲주체사상·선군정치·연방제 통일 등 북한의 대남혁명전략 전술을 지지하거나 선전한 행위를 한 사람 ▲헌법질서를 부정하거나 국가변란을 선동한 사람 등이다. 다만 구체적인 기준은 학계 및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정할 방침이라고 국민협은 설명했다.

    국민협은 구체적인 편찬 로드맵도 밝혔다.

    이에 따르면 종북인명사전 1차 발간 시기는 올해 말이며, 여기에는 500명 가량의 종북인사들이 등재될 예정이다.

    국민협은 “논란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종북 활동이 명백한 인사들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0년 3월 국가정상화추진위가 발표한 1차 친북인명사전 수록 예정자 명단에는 한상렬 한국진보연대 상임고문, 강순정 우리민족연방제통일추진회의(연방통추) 공동의장,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 노길남 미국 민족통신 대표, 재독 학자 송두율 독일 뮌스터대 교수,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 조국 서울대 교수, 박원순 당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등이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