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직 의원실 "사실 확인했지만 조치 필요성 못느껴"
  • ▲ 새정치민주연합 이상직 의원 ⓒ 이상직 트위터 화면캡쳐
    ▲ 새정치민주연합 이상직 의원 ⓒ 이상직 트위터 화면캡쳐

    새정치민주연합 이상직 의원이 일부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도 사과는커녕 정정조차 하지 않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이 의원은 7일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 민간경상보조 지원사업이 '극우 뉴라이트 단체'의 자금줄 역할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이 '극우 뉴라이트'라고 지목한 단체들은 △대한민국사랑회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 △북한민주화네트워크 △선진화시민행동 △열린북한 △청년지식인포럼 Story K(스토리케이) 등 8개 단체다.

    이 의원은 이들 단체가 국무총리비서실, 안전행정부, 통일부 등으로부터 "작년과 올해 2년 동안 중복지원을 받은 단체"라는 설명을 덧붙이기도 했다.

    그러나 확인 결과 이는 사실이 아니었다. 이상직 의원은 이를 확인하고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해당 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 <스토리케이>는 15일 성명을 통해 "작년과 올해 2년 동안 중복지원 받은 사실이 없다"며 "이 의원은 허위사실을 언론에 유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토리케이>는 "이상직 의원실 비서관은 13일 전화통화에서 '중복지원 받지 않은 것을 확인했지만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스토리케이>는 "이 의원이 사과는 물론 정정 요청도 거부한 것"이라며 "어떻게 허위사실로 깊은 상처를 주고 조금의 죄책감도 없이 내몰라라 하느냐"고 반문했다.

    나아가 <스토리케이>는 '극우 뉴라이트 단체'로 지칭된 것에 대해서도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스토리케이>는 "한국 사회의 통합과 발전을 위해 항상 객관적인 시선으로 활동해온 단체"라고 단체를 소개했다.

    <스토리케이>는 2011년 검정제를 통해 처음 발행된 6종 한국사 교과서를, 2013년에는 검정을 통과한 8종 한국사 교과서를 비교 분석해 보고서를 낸 바 있다. 이를 인정받아 최근 교육부는 [남북한 역사 교과서 근현대사 비교]라는 연구과제를 <스토리케이>에 맡기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