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제복지원 사건의 사망자가 513명보다 38명 많은 551명으로 늘어났다. 
     
    지난 21일 부산시설공단 영락공원 사업단에 따르면 1987년부터 1988년까지 2년간 형제복지원 출신 무연고 시신 38구가 부산시립공원묘지(현 영락공원)에 가매장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그동안 형제복지원의 공식 사망자 수는 1987년 신민당의 형제복지원 진상조사 보고서를 토대로 513명이었다. 하지만 이번 매장처리부 현황 자료 발견으로 38명이 늘어난 총 551명으로 집계됐다.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은 3146명 수용 가능한 대한민국 부산시 북구 산 18번지 일대 국내 최대의 부랑인 수용시설 부산 형제복지원에서 1987년 3월 22일 직원의 구타로 원생 1명이 숨지고 35명이 탈출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복지원 측은 원생을 천막에서 생활하게 하고 벽돌 나르기 등 하루 10시간 이상 중노동을 시켰다. 썩은 밥을 먹이고 달아나다 발각되면 곡괭이로 때리거나 살해한 뒤 뒷산에 암매장했으며, 어린이를 성적으로 학대하기도 했다. 일부 시신은 300~500만 원에 의과대학의 해부학 실습용으로 팔려나갔다. 
     
    또한, 부랑인 선도를 명목으로 역이나 길거리에서 주민등록증이 없는 사람이나 노숙자, 기차역에서 TV를 보고 있는 무고한 시민 등을 마구잡이로 잡아갔다. 이는 수용된 인원 수만큼 국가에서 지원금이 나오기 때문이었다. 
     
    형제복지원 사건 피해 생존자 모임 한종선 공동대표는 "사망자 대부분이 반항을 하다가 죽어나갔을 거다. 일단 거꾸로 매달아 개패듯 팬다. 입에 재갈을 물려 두고 두들겨 패면 누가 버텨내겠냐. 아무도 못 버텨낸다고 본다"고 폭로했다.
     
    형제복지원 사건은 원장 박인근 씨를 특수감금, 업무상횡령 등 혐의로 구속했지만 7번의 재판 끝에 징역 2년 6개월형의 가벼운 처벌만 받았다. 
     
    1987년 형제복지원이 폐쇄된 이후 원장 박씨 일가는 '형제복지원재단'으로 법인 명칭을 바꾸고 여전히 복지시설을 운영하며 호화로운 삶을 살고 있다. 
     
    한편, 민주당 진선미 의원은 24일 형제복지원 사태의 진상을 규명키 위한 법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형제복지원법에는 국무총리 산하에 형제복지원피해사건진상규명위원회를 2년간 설치해 진상규명을 통해 피해사실을 확인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형제복지원 사건, 사진=S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