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파 진영이 꾸준히 제기하는 천안함 관련 어뢰의 ‘1번 글자’ 논란에 대해 KAIST 송태호 기계공학과 교수가 직접 나서 설명했다. 송 교수는 “1번 글자가 쓰여 있는, 50mm 두께의 디스크 뒷면은 어뢰가 폭발해도 단 1도도 높아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좌파 진영이 주장한 내용은 ‘어뢰 폭발 시 화염의 온도가 3천 도 이상까지 올라가고 글자가 쓰여 있는 디스크로 그 열이 전달되는데 바로 뒷면에 있는 글자가 그대로 남아 있다는 게 의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송 교수는 디스크 뒷면의 온도는 단 0.1도도 올라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송 교수의 연구는 이렇다. 어뢰 스크루 추진부는 물에 잠긴 반면 추진체와 화약이 담긴 부분은 50mm 두께의 디스크로 막혀 있다. 그리고 1번 글자는 물에 잠긴 디스크 뒷면에 쓰여 있다. 어뢰가 폭발할 때 생기는 화염은 섭씨 3천 도, 압력은 2만 기압일 정도로 고온고압 상태라고 한다. 어뢰가 폭발하면서 만들어 내는 이런 화염은 주변의 바닷물을 밀어내면서 팽창하게 된다. 이때 폭발한 뜨거운 기압이 디스크를 가열하고 그러면서 글자가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송 교수에 따르면 단면적이 일정한 파이프 형태에서 생기는 압력의 속도는 음속을 넘을 수 없다고 한다. 그리고 그 내부에서 발생하는 화염은 파이프 형태의 구조물을 따라 팽창하게 된다. 이때 추진체 및 화약이 폭발하는 곳과 디스크가 닿은 부분이 잠깐 동안 가열되지만 음모론에서 말하는 수준으로 가열되기도 전에 스크루는 분리돼 튀어나가게 된다고 한다.

    또한 어뢰 폭발 시 생기는 버블은 폭발하면서 주변의 바닷물을 밀어내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열과 에너지를 상당부분 빼앗기는데 그 과정에서 디스크의 뒷면까지 가열할 수 있는 에너지를 잃어버리게 된다고 한다.

    이 같은 과정을 살펴보면 합동조사단이 조사한 결과에 따라 250kg TNT 가 폭발했다고 가정할 때 폭발 후 0.8초 만에 최대 18미터 가량의 버블이 생겼다가 곧바로 힘을 잃고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때 폭발로 생긴 열, 기압은 급격히 냉각-약화된다. 이 같은 과정을 모두 고려하면 디스크 앞면의 온도는 폭발 전 섭씨 3도에서 폭발 직후 0.14초 동안 최대 섭씨 5.46도까지 올랐다 낮아지고, 1번 글자가 쓰여 있는 디스크 뒷면은 섭씨 3도라는 온도에서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송 교수는 “이 같은 이론을 고려하면 아무리 가혹한 조건이라 하더라도 추진부 어느 부분도 절대 20도 이상 온도가 오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건 단열재인 석고보드 위에다 뜨거운 불을 갑자기 갖다 댄 뒤 그 뒷면에 바로 손을 대면 그리 뜨겁지 않는 것과 같다. 철판의 경우에도 1~2초 사이에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지 않는다. 그것이 가장 큰 이유다.”

    송 교수에 따르면 KAIST 기계공학과 교수 모두가 이 같은 주장에 동의한다고 서명했다고 한다. 송 교수는 ‘1번 음모론은 열전도율 등을 무시하고, 7미터 길이의 어뢰가 한 쪽에서 수천 도의 열을 가한다고 해서 순식간에 뜨거워진다고 하는, 무리한 가정을 적용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그는 연구에 적용한 수식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는 보일러, 휴대전화 등을 모두 설계해서 만드는 공식이다. 또한 이 공식은 이미 수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므로 실제 검증에서도 거의 동일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송 교수는 “한국에는 유능한 과학자와 기술자들이 많은데 이 같은 문제에 대해 다 검증할 수 있다. 다들 조용히 살고 싶어 뒤에 서 있다. 하지만 지식인에게는 사회적 책무가 있다. 그 분들이 이 같은 문제에 나서주길 바란다. 저도 그래서 자청해서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물론 물기둥이 조사단 발표에 비해 작게 오른다는 내용도 제 주장에 있지만, 그건 제 연구의 핵심이 아니다. 저는 열전달 부분을 계산한 것”이라며 “그런 부분은 조금 더 복잡하지만 유체역학을 전공하신 분들께서 더 잘 하실 테니 그 분들께서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 교수가 국방부에서 발표한 해당 논문은 KAIST 홈페이지 http://htl.kaist.ac.kr의 bbs/data room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