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 바야흐로 노출의 계절 여름이다. 이맘때면 여성들의 몸매 관리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여성들은 식이요법이나 다이어트운동 등 다양한 살빼기 방법을 통해 겨우내 불어난 군살 빼기에 열심히 노력한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에 비해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특히 요요현상으로 인해 체중이 이전보다 더 늘어나 폭식을 하거나 우울증에 걸리는 여성들도 많다.
    미아체한의원 송준호 원장은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자신의 체질을 정확하게 진단해 계획적인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좋다”며 “ 균형 잡힌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살이 잘 빠지는 체질로 바꾸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살이 찌는 체질은 있어도 ‘살이 안 빠지는 체질’은 없다는 것이다.
    한의학적으로 비만의 원인은 오장육부가 조화를 이루지 못함에 있다. 송준호 원장은 “체내에 습담이나 어혈이 축적되면 몸의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섭취는 많고 배설은 적어지게 되는 데 이는 육체적인 것뿐 아니라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인 것도 해당한다.”라며 “짧은 기간에 얼마나 빼느냐보다 근본적인 체질 개선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미아체한의원 송준호 원장의 도움말로 체질에 따른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본다.
    △체력저하성 비만 = 원기가 부족해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체력저하성 비만의 경우, 무조건 굶거나 원푸드 다이어트 등의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면 합병증이 오게 된다. 이런 경우 먼저 몸의 기운을 북돋워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스트레스성 비만 = 스트레스로 인해 기의 흐름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 지방대사의 작용, 혈액순환, 기순환이 정체되어 비만이 유발된다. 또한, 과식, 폭식 등으로 인해 살이 찌게 되므로 스트레스의 근본적인 해소가 우선돼야 한다.
    △대사장애성 비만 = 한의학적으로 담음이 정체되었다고 한다. 병적인 원인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생기는 체액 및 물질을 담음이라고 하는데 이런 경우 대사장애를 해결함으로써 먹는 양의 차이는 없지만 단기가 살을 많이 뺄 수 있다.
    △소화기능 항진성 비만 = 음식욕구를 참지 못하는 폭식형 비만을 말한다. 이럴 때 음식조절이 가장 중요하며 다른 유형보다 체중 감량 후 요요현상이 오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