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反)대한민국 교과서를 집필한 역사학자들은 학자적 양심이 있다면 토론장으로 나와 해명해라" 

    자유교육연합, 바른사회시민회의, 자율교육학부모연대, 바른교육권실천행동 등 4개 교육관련 단체들은 29일 서울 마포구 공덕동 금성출판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성출판사 '근·현대사교과서'는 교과서가 아니라 특정 사관을 가진 사람들의 주관으로 가득 찬 이념서적에 불과하다"며 교과서 폐기를 촉구했다. 

    이날 집회를 주도한 최홍재 자유교육연합 운영위원장은 뉴데일리와 만나 "금성출판사의 근현대사는 좌파적이 아니라 반 대한민국을 서술하고 있다"며 "교과서에는 공동체를 사랑하는 건전한 대한민국 국민을 양성해야 할 막중한 책임이 담겨야 하지만 현행 금성교과서는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고 정체성을 훼손하며 북한의 극악한 인권탄압과 세습, 우상숭배에는 아예 눈을 감고 친북의 길을 걷고 있다"고 지적했다.

    선택 중심의 제7차 교육과정이 적용된 2003년부터 일선 학교에서 쓰이기 시작한 근현대사 교과서는 금성출판사, 대한교과서, 두산, 법문사,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천재교육 등 6개 출판사가 각각 발행하고 있다. 이 중 금성출판사 책이 수정 요구를 가장 많이 받고 있다. 근현대사 과목을 가르치는 고교 가운데 절반 이상인 52%가 금성판 교과서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좌파성 지적 아니라 사실왜곡·반(反)대한민국 고치자는 것"

    최 위원장은 보수 진영이 우편향 교과서를 만들자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시선에 "다양한 시각으로 역사를 볼 순 있지만 사실을 왜곡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성 교과서는 북한은 민주자주적 세력이 세운 나라고 대한민국은 친일을 청산하지 못한 부정적 나라로 서술하고 있다"며 "좌파성을 지적하자는 게 아니라 대한민국을 부정한 부분을 고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금성교과서가 사실을 왜곡해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대표적인 내용으로 해방 후 남북한 '토지개혁' 부분을 들었다. 그는 "남북한 토지개혁 부분은 사실관계가 잘못된 대표적 사례로 이 교과서는 이승만의 토지개혁을 비하하는 반면 북한의 토지개혁을 긍정하고 있다"며 "이 대통령의 농지개혁은 진취적이고 성공적이었던 데 비해 북한의 토지몰수는 농민에게 소유권을 주지않고 경영권만 줘 집단농장으로 흡수된 실패한 정책이었다고 고쳐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성출판사 근현대사 교과서는 남과 북에서 실시됐던 토지개혁을 '유상몰수 유상분배' 원칙에 의해 수행된 남한 토지개혁은 불완전하다고 지적하면서, '무상몰수 무상분배' 원칙으로 수행된 북한 토지개혁과 대비시켰다. 이 교과서 322쪽에는 북한 토지 개혁을 '토지개혁의 결과 북한에서는 지주가 사라졌으며, 빈농이 줄어들고 중농이 농민의 다수를 차지하게 됐다'고 긍정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역사학자 말만 믿으라는 것은 위험한 발상"
    "집필자 숨지말고 토론장으로 나와야"


    최 위원장은 교과서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선 집필자와 수정을 요구하는 양측이 토론장에 나와 시시비비를 가리는 검증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집필자는 자신의 주장을 적어도 해명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무도 그런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며 "역사학자의 말만 믿으라며 숨는 것은 비겁하고 위험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역사가 역사학자의 전유물이라면 정치는 정치학자만 하는 것이냐"고 되물었다.

    한편, 금성출판 관계자는 이날 교과서 논란과 관련해 "역사학회가 교과서를 수정할 필요가 없다고 해서 수정하지 않은 것"이라며 금성출판사가 자정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는 데 억울해 했다. 관계자는 "금성출판사에는 수정 권한이 없다"며 "집필진이 수정하지 않는 한 수정권한이 없는데 교과서를 수정하라는 측과 집필진 중간에서 매출만 손해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역사학회나 교과부의 수정지침이 확실히 정해지면 금성출판사도 수정할 예정이라고 향후 방침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