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과 반년 전 한미FTA협상에 제동을 걸었던 열린우리당 의원들에 징계를 내린 경력이 있는 김근태 전 의장이 27일 한미FTA협상 중단을 촉구하는 시한부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민주노동당 문성현 대표의 단식에 이어 임종인 천정배 등 열린당을 탈당한 의원들이 무기한 단식에 들어간 반면 뒤늦게 단식대열에 합류한 김 전의원은 30일까지 시한부 단식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의장의 단식 농성 돌입을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곱지 않다. 김 전 의장은 집권당 여당 의장 출신으로 한미 FTA협상을 적극 추진해왔던 입장에서 협상중단으로 돌아선 것이다.

    그는 지난해 9월 김태홍, 임종인 등 13명의 열린당 의원들이 한미FTA협상과정에서 헌법상 보장된 국회의 조약 체결 비준 동의권이 침해됐다며 헌법재판소에 권한 쟁의 심판을 청구하자 이들 의원들에 징계를 내린바 있다. 이 심판 청구에 당시 열린당 의원이 13명이나 참여했었다는 점은 한미FTA협상을 추진하며 열린당의 협력을 당부해온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반기를 든 것으로 해석됐었다.

    이와 관련 김 전의장은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국정운영에 대해 정부와 공동책임 지는 것이 집권여당 구성원의 마땅한 임무"라며 13명의 의원들을 징계조치했었다. 김 전 의장은 자신의 이같은 자신의 전력을 의식한 듯 "집권여당의 의장을 지낸 사람으로서 단식 농성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을 무겁게 받아들였지만 다른 방법이 없었다"며 단식대열에 가세한 이유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장의 단식 농성 소식에 당시 징계를 당한 적이 있던 임종인 의원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한미 FTA협상을 추진하는 것을 보고 국회에 대한 권한 침해라는 생각에 헌재에 제소했지만 열린당 지도부는 오히려 나를 징계했다"고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유기준 대변인은 28일 국회에서 가진 현안관련 논평에서 "FTA에 대하여 별다른 이유 없이 갑작스레 반대 깃발을 흔드는 것은 국민과의 약속도, 자신들의 발언도 언제든지 손바닥 뒤집듯 번복할 수 있다는 불신 정치인임을 스스로 만천하에 공포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정부와 여당의 고위직 지낸 인사로서 일말의 책임감도 찾을수 없는 무책임한 단식"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