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슬퍼런 선배들 앞에서 당차게 태극기를 흔들며 “당을 개혁시키겠다”고 해 당내 서열 3위까지 급상승, 일약 스타덤에 올랐던 국회의원이 있다. 바로 한나라당 김영선 최고위원이다.

    김 최고위원은 2004년 17대 총선에서 거센 ‘탄핵바람’을 뚫고 당당하게 ‘경기 일산을’을 지역구로 거머쥔 데 이어 3개월 뒤 치러진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는 박근혜 대표, 원희룡 최고위원에 이어 득표율 3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런 김 최고위원이 또 다른 도전장을 내밀며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바로 서울특별시장과 함께 대권 등용문이라고 인식되는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것이다. 


    “박근혜 덕에 한나라당 지지도 높아진 것 부정할 수 없다”

    여성 최초 광역단체장을 꿈꾸고 있는 김 의원은 21일 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같은 3선 여성 의원이면서 한나라당을 이끌고 있는 박 대표의 지도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여성들의 장점이 각광받는 시대가 왔다고 역설했다.

    김 의원은 “박 대표는 공정하고 자기 결정에 대해 일관성 유지한다”며 “박 대표 취임 이후 한나라당의 지지도가 높아진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래에 대한 통찰력과 날카로운 분석, 그리고 이를 현 상황에 접목시켜 성과를 낼 수 있는 추진력이 없었다면 가능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이것만 봐도 조직을 이끄는 대표자로서의 박 대표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고 호평했다.
     
    그는 특히 사학법 무효화를 위해 한나라당을 거리로 이끌고 나간 박 대표의 강경한 모습에 대해 “단호한 입장으로 신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일관된 모습으로 추진했다”고 칭찬했다. 그는 “경한 것은 자유롭게 대다수의 견해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되, 중요한 사안은 대표가 관여할 필요가 있는데 그동안은 여당의 탄압도 심하고 당내 체제가 분산될 수 있어 크게 중요하지 않으면 그냥 놔둔 측면도 있다”며 “이번 사학법은 우리가 책임져야 할 미래 세대의 가능성과 행복을 뺏는 것이기에 박 대표가 비교적 단호한 입장을 띠었다”고 말했다.

    “박근혜·강금실·추미애 인기는 여성적 실용주의의 시대적 요구”

    김 의원은 서울시장 후보자들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이 1위를 차지하고 여권이 추미애 전 의원에게 끊임없이 러브콜을 보내는 것 등이 여성적인 유연함과 포용성을 띤 실용주의가 사회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반증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의 여성들은 단순한 사회참여에서 벗어나 활달하고 자신감있게 일하는 것을 바라는 시대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며 “박 대표·강 전 장관·추 전 의원이 각광 받는 것도 여성이 주체가 됐다는 부분보다는 여성적인 당당함과 유연함 등을 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여성들이 여성으로서의 당당함과 유연함, 포용성을 가지고 실용주의적으로 민생경제를 챙기고 정치를 연성화할 필요가 있다”며 “남성들은 이슈 중심의 큰 문제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지만 여성은 손에 잡히는 삶으로서의 정치를 잘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나라당이 사학법 무효투쟁에서 내건 ‘전교조로부터 우리아이를 지켜내야 한다’는 기조도 생활 속에서 아이를 생각하는 여성 의원들의 발상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여성의 역할이 지금보다 다양해지고 보다 더 존중받는다면 이 시대 정치의 완고함과 지나친 과격함, 폐쇄성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치 뿐 아니라 사회전반에 걸쳐 여성적인 접근이 많아지고 여성인력도 많이 투입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남성에 대항하는 여성이 아니라 남성 중심의 문화가 보다 연성화하고 분산되고 다양해지기 위해 여성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내 ‘양극화 해소를 위한 따뜻한 사회 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농촌문제 세미나를 열고 외국인 근로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파악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시사잡지 선정 ‘2005인물대상’에서 의정대상 수상자로 선정되는 등 그 누구보다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벌이고 있는 김 의원은 다른 여성 의원들의 활동에도 후한 점수를 줬다.

    그는 “17대 여성 의원들은 활동성이 강하고 자기 분야의 전문성을 잘 살리고 있어 오히려 남성 의원들보다 눈에 띄고 성공적이라고 평가받고 있다”며 자신의 일처럼 흐뭇해했다. 그러나 그는 아직 여성이 정치를 하기에는 인적네트워크 형성 부분에서 남성에 비해 어려운 점이 많다고 토로했다.

    김 의원은 ‘엉뚱하게도’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두 남녀공학이었으면 좋겠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김 의원의 이 같은 불만은 남성에 비해 사회에 진출한 여성이 드문 현 사회에서 여성보다는 남성이 인적네트워크 구성에 유리하다는 점에서 나온 ‘하소연’이다.

    ‘사람이 자산’이라는 말이 있듯이 초등학교 동문부터 고등학교 동문까지 대부분이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남성들의 경우 이들과 끈끈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기가 쉽지만, 여성들은 아직까지는 사회 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보니 삶의 연계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여성 광역단체장 탄생은 바로 지금이 적기’


    김 의원은 여성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받아들여지는 시대 조류 속에서 이제는 여성 광역단체장이 탄생할 때라고 강조했다.

    “지방선거가 지난 1995년부터 실시됐지만 1회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무소속 후보로 출마한 김옥선 황산성씨를 제외하고는 여성 후보자조차 없었다. 그동안 사회 전반에 암묵적으로 ‘여성은 안 된다’는 심리적 벽이 자리 잡고 있었지만 박 대표 및 강 전 장관 등 우수한 여성 정치인들의 등장과 활약으로 그러한 인식이 최근 들어 사라지고 있다. 여성 광역단체장의 등장 가능성은 충분하다”

    김 의원은 “경기도는 중소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여성의 활동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곳으로 성장 잠재력이 많다”며 “경기도를 첨단 산업으로 이뤄진 중소기업 벨트 단지로 만들고 싶다는 꿈을 갖고 있다”는 ‘경기도지사로서의 포부’를 밝혔다.

    손학규 경기지사가 이룬 ‘업적’을 높이 평가한 김 의원은 손 지사가 다양하게 조성해 놓은 산업적인 기반을 전체적으로 아울러 통합하는 ‘경기도의 종합디자이너’를 꿈꾸고 있다.

    그는 “첨단과학기술을 중심으로 경기도가 첨단산업의 중소기업 산업벨트 단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경기도 첨단화를 국가 발전으로 연결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보다 훨씬 부가가치가 높고 쾌적한 중소기업과 혁신기업을 지원해서 첨단과학으로 거듭나는 경기도, 21세기 세계에 문명과 과학을 보여줄 수 있는 획기적인 경기도를 만들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김 의원은 경기도에 대한 꾸준한 현안조사를 통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교통문제’ ‘일자리 창출’ 등의 문제들을 파악한 뒤 그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원혜영이 가장 강적, 후보로는 김진표 나올 듯”

    경기도에 대한 남다른 포부를 드러낸 김 의원은 열린우리당의 경기도지사 출마예상자들 중 원혜영 정책위의장을 가장 경쟁력있으며 경계해야 할 대상으로 꼽았다.

    김 의원은 “현재 열린당 후보로 김진표 교육부총리, 원 의원,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산업적인 기반이 조성돼 있는 경기도를 첨단과학기술 중심으로 이끄는 국정경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그런 의미에서 원 의원이 강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실제적으로 경기도 내에서 인맥 등 여러 관계들을 보면 김 부총리가 열린당 후보로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첨단 과학기술에 관점을 둔 경기도를 지향하는 나는 다른 어떤 후보와의 경쟁에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며 강한 자신감을 드러낸 김 의원은 “열린당이나 한나라당이나 서울시장은 남성끼리 경쟁하고 경기도지사는 여성끼리 경쟁해서 여성 광역단체장이 탄생했으면 좋겠다”는 ‘애교 섞인’ 제안을 내놓기도 했다.

    현재 한나라당에는 김 의원 외에 최초 여성 민선시장을 지낸 전재희(재선, 경기 광명을) 의원이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상태이다. 그 외 이규택(4선 경기 이천·여주)·김문수(3선, 경기 부천소사)·남경필(3선, 경기 수원팔달) 의원이 출마의사를 밝혔다.

    민간인의 자율적 사학운영도 부정하면서 민생위해 등원하라는 것은 적반하장”

    일주일이 넘게 이어지고 있는 한나라당의 장외투쟁에 대해 민생현안을 무시한 처사라며 등원을 촉구하는 열린당에 대해 김 의원은 ‘적반하장’이라고 일갈했다.

    김 의원은 “사학 운영마저도 민간인이 자율적으로 할 수 없고 국가가 분쟁을 빌미로 접수할 수 있도록 해 민생경제 원천을 부정했으면서 무슨 민생경제 이야기를 하느냐”며 “민간 자치를 인정하지 않으면서 민생경제를 거론하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적반하장”이라고 맹성토했다.

    그는 이어 “열린당은 교육의 공공성을 강조하며 비리 근절을 위해서라도 경영진에 외부인사가 들어와야 한다고 한다”며 “이것은 공공성이 있는 의학·약품·음료수 등도 모두 국유화해야 한다는 논리”라고 사학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사학법을 엄밀하게 따져보면 사학 지원·장려법이 아니라 ‘사학 척결·몰수법’”이라며 “사학의 교육문화 다양성 창출 부분 등 긍정적인 역할을 모두 무시한 채 비리 관점에서만 과잉 규제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사학법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자율권을 침해한다”며 “국가가 민주노총 집행부에 25%를 외부 인사로 선정하도록 강제한다면 받아들이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당이 시행령에서 이 문제를 완화하겠다고 하는데 시행령은 대통령 뜻이 반영된 것”이라며 “교육이 대통령의 뜻에 따라 호주머니에 넣었다 뺐다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그는 “교육계 운영원리나 회계원칙에 대한 문제에 접근하는 것은 좋으나 교육의 사적 자치권을 빼앗는 것은 안된다”며 “사학비리를 척결할 수 있는 방법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열린당 뒤만 따라가는 ‘수정보완자’로는 집권 못한다”

    문제가 많은 사학법의 무효화를 위해 ‘장외투쟁’이라는 강경 대응 카드를 꺼내 든 한나라당이지만 김 의원은 아직도 야성이 부족하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아직까지 한나라당만의 색깔을 찾지 못하고 열린당 뒤를 쫓아가고 있는 모습이 많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한나라당은 열린당이 어떤 안건을 내놓으면 ‘이건 지나치니까 수정 좀 하자’는 정도의 이야기만 할 뿐 ‘그건 아니다’는 말을 못한다”며 “열린당의 것을 조금 완화시키는 일만 한다면 열린당의 ‘수정보완자’일 뿐 정권교체를 하려는 당당한 정당이 될 수 없다”고 쓴 소리를 했다. 그는 “열린당을 따라 다니면서 열린당이 흘린 부스러기 치워주고 삐쳐 나온 것 있으면 다듬어 주는 방식으로는 (한나라당의 집권은) 어렵다”며 “열린당 흉내 내기, 따라 하기, 기대어 가기, 업혀가기 이런 것으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당 자체가 ‘웰빙당’이 아니라 ‘웰빙 국민을 만드는 당’이라는 말이 나올 수 있도록 변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주변의 목소리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자신의 입장에 대해 변명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비유하자면 한나라당은 배추를 팔고, 열린당은 열무를 파는 것이다, 배추김치를 담글지 열무김치를 담글지는 국민의 선택”이라며 “한나라당은 좋은 배추를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비판을 겁내지 말고 당당하고 솔직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나라당은 서민들의 생활 안전망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교육받는 이는 직장을 가질 수 있고, 직장 생활은 좀 더 안정적이며, 직장 생활을 통해 경제적인 안정을 이루고, 퇴직 이후에는 노후가 안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한나라당은 지난 대선에서 보여준 젊은 유권자와 네티즌의 힘을 과소평가하고 안이한 대응으로 일관했기에 결과적으로 패배를 불러왔다”며 “집권하기 위해서는 20대부터 40대까지의 세대들과의 거리감을 좁혀야 하고 젊은이들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한나라당이 40%대의 높은 지지도를 기록하며 고공행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 김 의원은 “정부·여당에 대한 반사현상만으로 ‘마의 40%’의 당 지지율이 넘어선 것은 아니다”며 “한나라당이 비교적 민생경제에 집중하고 국회의원 및 시·도 의원이 각 지역 민심을 살피고자 노력한 당연한 결과”라고 자부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나야 말로 실천하는 진정한 뉴라이트”

    김 의원은 ‘뉴라이트’에 대해 높게 평가하면서 “뉴라이트적 입장에서 정치계가 재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뉴라이트에 대해 ‘정치적으로 돕기만 해야 한다’ ‘중립적이어야 한다’ ‘일시적인 현상이다’ 등등 말이 많다”면서 “나는 뉴라이트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정치 그룹이 많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개인의 자율성과 독창성,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는 것이 이 시대상이라고 생각하고 그 부분에 대해 한나라당 최고위원으로서 끊임없이 의견표명을 해왔다”며 “나야말로 실천하는 진정한 뉴라이트”라고 말했다.

    그는 또 “386적인 생각도 구체적으로 분화돼야 한다”며 “지금 386의 행태는 퇴행적이고 과거 지향적이며 파괴적이다. 건설적이지 못하고 반진보주의적이기에 386 앞에 진보라는 말을 붙일 수 없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한국 정치판의 ‘오프라 윈프리’를 꿈꾼다는 김 의원은 국민대 영상학과 석사과정에서 배운 실력으로 캠코더를 이용해 사람들의 순간적인 모습이나 정치권을 영상으로 담고 싶다는 ‘작은 소망’도 이야기 했다.

    “주장만으로 상대방을 압도하는 것이 아닌, 상대방의 인생역전과 희로애락을 누군가에게 전달해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며 인간적인 정치를 하고 싶다는 김 의원. 그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김영선 의원 약력]

    ·1960년 경남 거창 출생 

    ·학력
    1978 신광여자고등학교
    1985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공법학과
    1988 제30회 사법고시 합격
    2000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졸업
    2002 아메리카대학 LLM졸업
    2002 켈리포니아주 변호사등록


    ·경력
    1990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입법위원
    1992 (현) 변호사 김영선법률사무소 변호사
    신한국당 선거대책위원회 부대변인
    1996 2004/04 제15대 16 17국회의원(한나라당 고양시 일산 을)(현)
    1996/05/11~1997 신한국당 부대변인
    1996~1998 국회 행정위원회 위원
    1996 국회 여성특별위원회 위원
    1996 경실련 시민입법위원
    1996 참여연대 공익소송센터 실행위원
    1997 “녹색소비연대” 이사
    1998/08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
    1998/08~1999/04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1999/04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유임)
    2002/08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2002 과기정보통신위원(현)
    2002 국회지식경제포럼대표(현)
    2002 (사)민주경영포럼대표(현)
    2003 한나당 제3정조위원장
    2003 한나라당 대변인
    2003 아름다운가게 협동이사
    2004 서울법대 동창회 운영위원(현)
    2004 한나라당 최고위원(현)
    2005 경기도 사회복지협의회 이사(현)
    2005 여성전진네트워크 대표(현)
    2005 국회 대법관 인사청문 위원장
    2005 한나라당 양극화 해소를 위한 따뜻한 사회추진 대책위원장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