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정책금융기관 설립 필요성포용금융 관련 핀테크 육성 방안 논의
  •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위원장 김한길) 산하 '포용금융으로 다가서기 특별위원회(특위위원장 유혜미, 이하 '특위')'가 오는 16일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위한 지속가능한 포용금융 실현'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국민통합위원회는 소상공인 금융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정책금융기관의 필요성을 논의하는 한편, 대안신용평가 모델 개발 등 포용금융과 관련된 핀테크 육성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

    첫 번째 세션은 이동주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부원장이 '소상공인 정책금융기관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소상공인 금융 공급의 구체적인 현황을 설명하고 소상공인 정책금융기관의 당위성과 다양한 설립 대안에 대해 발제하고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은 정유신 디지털경제금융연구원장이 '포용금융을 위한 핀테크 활용 방안'이라는 주제로 포용금융 관련 핀테크의 역할과 사례를 통해 핀테크가 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국민통합위원회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특위 논의와 부처 협의를 거쳐 지속가능한 포용금융 지원을 위한 정책 제언으로 구체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