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운·양문석·조한기, 부동산 문제로 잡음與 "꼼수와 편법으로 국민 선택 받겠나"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월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9차 인재영입식에서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에게 당점퍼를 입혀주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정상윤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월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9차 인재영입식에서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에게 당점퍼를 입혀주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정상윤 기자
    4·10 국회의원 총선거를 코앞에 두고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잇따라 부동산 관련 논란으로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집값 폭동의 주범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인 상황에서 민주당이 또다시 부동산 문제로 위기에 처했다.

    28일 정치권에 따르면, 공영운 민주당 경기 화성을 후보는 서울시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하루 전 날인 2021년 4월 26일 장남 공모 씨에게 수억 원대 서울 성수동 주택을 증여했다. 주택 거래가 제한되기 직전 증여가 이뤄지면서 '꼼수 증여' 논란이 불거졌다. 당시 장남 공 씨는 22세로 군 복무 중이었다.

    해당 주택은 공 후보가 2017년 매입할 당시 11억8000만 원이었으나 문재인 정부 때 집값이 상승하면서 지금은 시세 30억 원으로 평가받는다. 투기 의혹에 공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무리하게 대출을 일으켜 구입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공 후보와 경기 화성을에서 붙는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증여) 주택은 등기부를 떼어보니 근저당도 하나 설정돼 있지 않다고 한다"며 "군 복무 중인 22살 아들이 전역하기 한 달 전에 증여했다고 하니 전역 선물인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식을 20대 나이에 빚 없는 30억 원 건물주로 만드는 것이 공 후보가 말하는 '2030'의 의미인가"라며 "부모 찬스의 실증 사례인 공 후보가 앞으로 교육에 관심 많은 동탄에서 무슨 교육철학을 이야기할 수 있겠는가"라고 했다.

    양문석 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도 부동산 문제로 곤욕을 치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된 양 후보 재산신고 자료를 보면, 그는 21억 원가량의 서울 서초구 소재 한 아파트를 본인 25%, 배우자 75% 지분으로 공동 소유하고 있다.
  • ▲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 ⓒ이종현 기자
    ▲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 ⓒ이종현 기자
    양 후보는 2021년 이 집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장녀가 대출받은 11억 원을 보탠 것으로 전해졌다. 대출받을 당시 장녀는 20대 대학생 신분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대출 과정이 일반적이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양 후보는 "해당 지점이 파격적인 대출 영업을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당시 영끌 광풍이 불던 때라 대출에 편법적 소지가 있었음을 인정한다"고 해명했다.

    조한기 민주당 충남 서산·태안 후보는 배우자가 소유한 서울 마포구 성산동 건축물이 불법 증축된 것으로 확인됐다(참고기사: [단독] '불법건축물'이 이태원참사 키웠는데 … '진상규명' 조한기, 마포 건물 불법증축 의혹).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충남 서산시 동부시장을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조한기(오른쪽) 제22대 총선 서산태안 후보. ⓒ뉴시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충남 서산시 동부시장을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조한기(오른쪽) 제22대 총선 서산태안 후보. ⓒ뉴시스
    앞서 이태원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을 수 차례 요구한 조 후보가 정작 참사 핵심 원인으로 꼽히는 '불법 건축물'을 자신이 보유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내로남불' 논란에 직면했다.

    민주당은 다수 주택을 보유해 갭투기 의혹을 받은 후보의 공천을 취소하기도 했다. 당초 세종시갑에 출마했던 이영선 전 후보는 아파트 4채, 오피스텔 6채, 상가 1채와 임차권 등을 포함해 38억 원 상당의 부동산을 보유했다고 중앙선관위에 재산 내역을 신고했다.

    이와 함께 이 전 후보는 대출 총 6건과 임차보증금과 월세 보증금 10건 등 37억6893만 원의 채무를 신고했는데,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높은 상호금융권 대출 8억9200만 원이 포함돼 있었다. 이를 두고 대출을 최대한 받아 부동산을 매입한 뒤 임차보증금 등으로 다른 부동산에 또 투자하는 전형적인 '갭투기'로 본 민주당은 그의 공천을 취소했다.

    민주당 후보들의 부동산 문제가 연이어 말썽을 일으키면서 총선 악재로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대선 때 민주당이 재집권에 실패한 원인으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로 꼽는 견해가 지배적인만큼 유권자의 표심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꼼수와 편법을 자행하며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고 나선 건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