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연합, 임태훈 후보 부적격 판정시민사회 "강력한 항의행동 가능성 열어 둬"
  • ▲ 더불어민주당 주도 비례연합정당 더불어민주연합의 김상근 국민후보추천심사위원장이 14일 서울 종로구 노무현시민센터에서 위원회 비상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 더불어민주당 주도 비례연합정당 더불어민주연합의 김상근 국민후보추천심사위원장이 14일 서울 종로구 노무현시민센터에서 위원회 비상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야권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참여해 4명의 비례대표후보 추천 권리를 가진 연합정치시민사회(시민사회)가 인선 문제를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시민사회 측은 더불어민주당 출신 지도부로 구성된 더불어민주연합이 비례대표후보로 선정된 임태훈 전 군인권세터 소장을 컷오프하자 부적격 철회를 요청했다.

    더불어민주연합 국민후보추천심사위원회는 14일 서울 종로구 노무현시민센터에서 긴급회의를 열었다. 심사위는 시민사회가 추천한 위원으로 구성돼 비례대표후보 공모와 심사를 맡고 있다.

    김상근 심사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임태훈 후보가 어젯밤에 최종 탈락했다는 통지를 더불어민주연합 최고위원으로부터 받았다"며 "즉시 전체회의를 소집했는데 대단히 충격적"이라고 토로했다.

    박석운 심사위원은 회의를 마친 뒤 "더불어민주연합에 임태훈 후보에 대한 부적격 결정을 철회 요청하기로 결정했다"며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오늘 중으로 상임위에서 논의해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모든 가능성'과 관련 박 위원은 "굉장히 강력한 항의행동"이라며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상상을 초월하는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연합과 선거연대 파기 가능성을 시사한 셈이다.

    더불어민주연합은 13일 임 전 소장에게 '병역기피' 이력을 이유로 부적격 처리했다고 통보했다. 임 전 소장은 이의신청을 제기했으나 기각됐다. 임 전 소장은 양심적 병역 거부를 선언해 2004년 병역법 위반으로 징역 1년6개월을 선고받고 복역했다가 노무현 전 대통령 재임기간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석방됐다.

    임 전 소장이 탈락하면서 시민사회가 추천한 비례대표후보 4명 중 3명이 낙마했다. 앞서 후보로 선출됐던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과 정영이 전 전남 구례군 죽정리 이장은 '반미 전력' 논란이 불거지면서 자진사퇴했다. 

    이 과정에서 논란을 의식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가 더불어민주연합에 후보 재추천을 요구하기도 했다. 민주당 내에서는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후보로 선정된 임 전 소장을 대상으로도 마뜩잖아 하는 분위기가 감지됐다.  

    더불어민주연합은 민주당 출신 윤영덕 의원과 민주당 영입인재인 백승아 전 교사의 공동대표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더불어민주연합이 배치할 비례대표후보 30명 중 20명은 민주당 후보로 낼 예정이다. 민주당이 사실상 더불어민주연합 대주주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