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12일 '설 민심' 보고받아… "민생 중심의 국정에 더 힘써야"대통령실 "영남, 충청 등 전국 돌며 국민 목소리 경청할 계획"
  •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녹화된 KBS 신년 대담에서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밝히고 있다. 해다 신년 대담은 지난 7일 KBS에서 방영됐다. ⓒ대통령실 제공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녹화된 KBS 신년 대담에서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밝히고 있다. 해다 신년 대담은 지난 7일 KBS에서 방영됐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설 연휴가 끝나는 이번주부터 전국을 돌며 지방정책 중심의 민생 행보에 나선다.

    특히 지난 7일 KBS 신년 대담을 통해 "저출산은 최우선 국정과제"라고 천명한 데 따라 설 연휴 이후 지방시대를 주제로 한 민생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방 균형발전 정책이 저출산 문제 해결의 핵심이라는 인식에서다.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1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설 이후 윤 대통령의 민생 행보를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참모진으로부터 설 연휴 기간 민심을 보고받은 뒤 "결국은 민생이다. 앞으로 민생 중심의 국정 운영에 더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김 대변인은 "설 연휴에도 문제를 해결하는 행동하는 정부로서 윤석열정부는 '오로지 민생'이라는 각오로 영남, 충청 등 전국을 돌며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간 윤 대통령은 지역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이고, 지역균형발전으로 지방시대를 열지 않고는 저출산 문제 해결이 어렵다고 밝혔다"며 "대통령은 앞으로도 지역이 골고루 잘 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고용, 규제 등 생활밀착형 주제로 전국을 누빌 계획"이라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설 연휴 이후 첫 공식 일정으로 진행하는 열한 번째 민생 토론회도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열 번의 민생토론회를 모두 수도권에서 개최했다. 비수도권에서 민생토론회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수도권에서 민생 토론회를 진행한 것에 대해 비수도권의 국민 의견을 경청할 필요가 있지 않나 말씀을 주셨고 저희도 적극 공감하는 바"라며 "민생 토론회가 완전히 잘 짜여진 스케줄이 있기보다는 그때그때 반영할 현안이 있으면 현장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또 올해 1년 내내 민생 토론회를 통한 현장 행보를 넓히겠다는 방침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관계자는 "부처 업무보고랑 연관돼 있다 보니 연초에는 (수도권에서) 자주 하는 경향 있었지만, 수도권·비수도권 가리지 않고 전국으로 간다, 계속된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호남·강원 지역도 찾을 계획이냐는 질문에는 "그때그때 상황 봐서 현안 주제가 가장 잘 부각되거나 지역 현안이 되는 문제가 있으면 간다는 것이고 특정 지역에 국한해서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저출산 문제와 지방시대 국정과제 해결에 발 맞춰 이날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신임 부위원장(장관급)에 주형환 전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을 임명하기도 했다.

    아울러 대통령실은 지역 의료 혁신과 지역 균형 발전을 연계한 구상을 금명간 발표할 예정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부의 의대 정원 방침에 대한 의사들의 반발에 "최대한 간곡히 협조를 호소한다는 입장"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