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지방 제외하고, 여타 국내선 공항 건설 중단하라지방공항 만든다면, 중앙정부 대신 지자체가 건설·운영 맡아 하라마구 만들었다 끙끙 앓는 일본 따라 할 셈인가?
  • <공항이 정치인들의 ‘트로피’인가?>

    국내 총 15개 공항 중 인천·김포·김해·제주·대구 이외의 모든 공항들이 만년적자다.
    하위 10개 공항의 최근 5년 평균 활주로 활용률은 4.5%였고, 2% 미만인 공항이 5곳이다.
    항공수요와는 별개로 유력 정치인의 ‘트로피’처럼 공항이 생겨난 탓이 크다.

    [유학성 공항]으로 불리던 예천공항은 결국 문을 닫았고, [김중권 공항]이라던 울진공항은 비행훈련원으로 전락했다.
    ‘2002월드컵’ 운운하던 [양양공항] [한화갑 공항]이라 불리는 무안공항은 만년적자에 개점휴업 상태이다.

    그런데도 정부는 무안공항 KTX역 건설에 2조5000억을 쏟아 붓고 있고, 김대중 정부 시절에 추진하다 무산된 [김제공항]은 최근 [새만금공항]으로 재등장했다.

    이럼에도 선거 때마다 공항 건설 문제가 대두된다. 
    문재인 정부가 ‘2030 부산엑스포’ 운운하며 밀어붙인 [가덕도공항]이 대표적이다.
    당시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없었다면, 안전과 효용성의 논란 속에 대통령과 여야 모두가 나서서 '예타 면제’ 특별법까지 만들며 [가덕도공항] 건설 결정을 서둘렀을까?

    현재도 울릉·흑산·백령·서산 공항, 제주 제2공항, 대구경북신공항 등의 건설 계획이 진행되고 있다. 
    [공항망국론] 이 나올 만하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