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건희 여사 명품백 의혹 대응 의견차안철수 "국민 눈높이서 진솔한 입장표명 해야"이용 "野, 사과하는 순간 들개처럼 물어뜯을 것"이용, '尹 한동훈 지지 철회' 기사 與 단체방에 공유
  • ▲ 지난해 11월 영국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치고 프랑스 파리로 향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뉴시스
    ▲ 지난해 11월 영국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치고 프랑스 파리로 향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뉴시스
    국민의힘이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을 두고 통합된 입장을 정리하지 못한 채 여전히 의견이 갈리는 모습이다.

    최근 국민의힘에서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자 대통령실에서는 '함정취재'라는 비공식 입장이 나왔고 이에 당에서는 또 다시 '사과 불가론'과 '사과 표명' 의견이 대립하면서 당의 분열 조짐마저 보이는 상황이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21일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이른바 명품가방 사건에 대해 진정어린 입장 표명이 불가피하다"며 여권의 입장 표명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안 의원은 "이 사건은 정치공작 함정으로 비롯된 것이지만 국민의 눈높이에서 진솔한 입장표명으로 다시 국민의 마음을 얻어나가야 한다"면서 "내로남불로 정권을 잃은 문재인 정권을 답습하지 않으려면 스스로에게 엄격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그러면서 "제2부속실 설치와 조건 없는 특별감찰관 임명을 서둘러야 한다"며 "전향적 언급을 언급을 넘어 속도감 있는 실천으로 뒷받침돼야만 국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다"고 했다.

    반면 '친윤(친윤석열)'계로 꼽히는 이용 국민의힘 의원은 '사과 불가론'에 힘을 실었다.

    국민의힘 등에 따르면 이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들 단체 채팅방에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 사과를 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의 글을 공유했다.

    해당 글은 보수 성향 언론인 출신의 한 유튜브 채널에서 나온 의견이 포함된 것으로, "FL(First Lady·영부인)이 사과를 하든 안 하든 지지율은 올라가지 않으며 사과를 하는 순간 민주당은 들개처럼 물어뜯을 것" "특히 사과의 진정성이 없다며 매도하고 남편이 책임지라는 수순으로 이어질 것이 자명" "사과하면 선거 망치는 길이며, 이런 마타도어에 속으면 안 된다" "박근혜 대통령도 사과해서 범죄가 기정사실화되고 탄핵까지 당한 것" "침묵도 사과의 한 방법" 등의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해당 글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의 앙코르와트 관광 및 명품, 한복 등 특수활동비 의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부인 김혜경 여사의 법인카드 의혹이 더 큰 문제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 의원은 "문재인과 이재명 모두 배우자에 대해 사과하지 않았고 선거를 망치지도 않았다. 그런데 왜 FL에게 사과를 요구하나"라는 해당 글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사과해선 안 된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의원은 특히 21일 오후 국민의힘 국회의원 전체가 모인 단체 채팅방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가 철회됐다는 내용의 기사를 공유했다.

    한 인터넷언론사가 보도한 해당 기사는 윤 대통령이 최근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의 마포을 출마 선언 과정에서 한 위원장의 '내리꽂기식 김경률 추천'에 실망해 기대와 지지를 철회했다는 내용이다.

    윤 대통령의 '호위 무사'로 불려온 이 의원이 이런 내용의 기사를 올린 것을 두고 윤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국민의힘에서는 김건희 여사 사과 요구가 확산했다. 김경율 비상대책위원과 하태경 의원, 이수정 경기대 법죄심리학과 교수 등은 일제히 김 여사가 사과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이처럼 총선이 다가올수록 당 내부에서 '김건희 리스크'와 김 여사의 '사과론'이 커지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처음으로 관련 사안에 대해 우려의 뜻을 밝혔다.

    한 위원장은 지난 18일 "기본적으로 함정 몰카지만 국민께서 걱정할 만한 부분이 있었다"고 했고 19일엔 "그 이슈에 관한 저의 입장은 분명하고 확실하게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실과의 갈등설에 대해서는 "국민 눈높이에서 생각하는 문제니까 갈등이라고 할 만한 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동안 관련 의혹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있다"는 답변 외에 묵묵부답이었던 대통령실도 지난 19일부터는 해명에 나서기 시작했다.

    대통령실의 공식 입장 표명은 아니지만 한 관계자는 이날 '함정취재'와 '정치공작'이라는 의견을 사실상 처음으로 개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재작년에 재미교포 목사가 김 여사 선친과의 인연을 내세워 의도적으로 접근했다"며 "미리 물품을 구입하고 구입 과정을 사전에 녹화하는 등 치밀하게 기획해 영부인을 불법 촬영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대통령 부부에게 접수되는 모든 선물은 대통령 개인이 수취하는 게 아니라 관련 규정에 따라 국가에 귀속돼 관리·보관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