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맹탕'… 중·러 제외한 9개국, 北 규탄 공동성명
  • ▲ 조선중앙TV가 지난 18일 발사된 신형 ICBM 화성-18형 발사 장면을 19일 보도한 모습. ⓒ조선중앙TV 갈무리/뉴시스
    ▲ 조선중앙TV가 지난 18일 발사된 신형 ICBM 화성-18형 발사 장면을 19일 보도한 모습. ⓒ조선중앙TV 갈무리/뉴시스
    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 발사 도발에 따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논의를 비난하는 담화를 발표했다. 연이은 군사도발로 국제법을 위반해온 북한은 도발의 원인이 한국과 미국에 있다며 선후관계를 뒤집는 적반하장식 주장을 펴고 있다.

    김여정은 21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안보리는 또다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의 반응을 촉발시킨 직접적 동기인 미국과 대한민국의 수사적, 행동적 도발은 배제·묵인한 채 우리의 자위권 행사만 문제시하는 회의 판을 벌여 놓음으로써 국제 평화와 안전 보장에 무용하고 힘없는 자기의 진면모를 적나라하게 드러내보였다"며 "유감스럽고 또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강변했다.

    김여정은 "나는 안보리가 미국과 그 추종국가들의 강도적 요구에 따라 공개 회의를 소집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주권적 권리를 문제 삼아 토의에 상정시킨 것 자체를 대단히 불쾌하게 생각하며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김여정은 "안보리는 반(反)공화국 대결 자세를 고취하며 온 한 해 각양각태의 군사적 도발 행위로 조선반도(한반도) 지역정세를 격화시켜온 미국과 대한민국의 무책임한 태도와 행동에 무거운 책임을 지워야 하고, 국제사회는 지역정세 격화의 장본인들에게 일치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김여정은 또 "미국과 대한민국이 예고해둔 앞으로의 대조선(대북) 군사적 대결 각본(시나리오)들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그 성격을 어떻게 규제하고 간주하며 어떤 방식으로 대응해주겠는지 적대세력들은 지금부터 고민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겁박했다.

    앞서 안보리는 미국의 요청으로 지난 19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의 ICBM 발사에 대응하는 긴급 공개 회의를 소집했지만  또다시 '빈손'으로 끝났다.

    안보리가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결의안이나 의장성명 등 단합된 대응을 도출하지 못하자 한국은 미국·영국·스위스·슬로베니아·몰타·일본·프랑스·에콰도르·알바니아 등 9개 국가와 별도의 공동성명을 내고 북한을 규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