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조선노동당중앙군사위, 강력한 경고성 대응조치 명령"안보리, 북한 위협에 대응… 20일 오전 5시 공개회의 개최
  • ▲ 19일 북한은 전날 발사한 장거리탄도미사일이 4월 처음으로 시험발사했던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딸 주애가 발사현장을 참관한 모습. ⓒ노동신문 캡처/뉴시스
    ▲ 19일 북한은 전날 발사한 장거리탄도미사일이 4월 처음으로 시험발사했던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딸 주애가 발사현장을 참관한 모습. ⓒ노동신문 캡처/뉴시스
    북한 조선중앙방송과 조선중앙통신은 "18일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 발사훈련을 단행한 것은 강력한 경고성 대응조치"라고 보도했다.

    19일 이들 매체는 "노골적이고 위험천만하게 극대화되고 있는 엄중한 정세에 대처해 조선노동당중앙군사위원회는 강력한 경고성 대응조치를 취할 데 대해 명령했다"며 "화성-18형이 최대 정점고도 6518.2㎞까지 상승해 1002.3㎞를 4415초(73분58초)간 비행해 동해 공해상 목표수역에 정확히 탄착됐다"고 주장했다.

    발사 현장을 참관한 김정은은 "이번 훈련 성과는 우리 국가 무력을 보유한 가공할 공격력과 절대적인 핵전쟁 억제력의 실상과 신뢰성에 대한 실천적인 과시"라며 "워싱턴이 우리를 상대로 잘못된 결심을 내릴 때 우리가 어떤 행동에 신속히 준비돼 있으며 어떤 선택을 할지를 뚜렷이 보여준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김정은은 또 "미제와 추종 무리들의 악질적인 대결 야망은 저절로 수그러들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조선반도(한반도) 지역의 평화와 안전에 근간을 흔드는 무모하고 무책임한 적들의 온갖 군사적 위협 행위들을 절대로 좌시하지 말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김정은은 "적들이 계속 잘못된 선택을 이어갈 때에는 분명코 보다 진화되고 보다 위협적인 방식을 택해 더더욱 공세적인 행동으로 강력하게 맞대응해야 한다"면서 핵전략 무력을 가속적으로 강화·발전시켜 나가는 데서 나서는 중대한 몇 가지 과업들을 새롭게 제시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통신은 한미 핵협의그룹(NCG) 회의를 '핵전쟁 모의판'이라고 규정하며 "공화국에 대한 '핵보복타격'을 실전화한 대규모 연합훈련을 감행할 기도를 공공연히 드러내놓았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한미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15일 제2차 핵협의그룹(NCG) 회의를 열고 내년 8월 을지프리덤실드 훈련 때 핵작전 연습을 하기로 합의하자, 이에 따른 반발로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다는 사실을 자인한 셈이다.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북한의 ICBM 발사에 대응해 19일 오후 3시(한국시간 20일 오전 5시)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비확산 및 북한'을 주제로 긴급 공개회의를 연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미국을 비롯한 안보리 회원국들의 요청으로 소집된 이번 회의에는 안보리 이사국이 아닌 한국도 이해당사국 자격으로 참석한다.

    네이트 에반스 주유엔 미국대표부 대변인은 18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이번 발사를 포함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북한의 모든 발사 행위는 다수의 안보리 결의 위반이고 국제사회 전체를 위협한다"며 "(이러한 발사는) 북한의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에반스 대변인은 그러면서 "안보리는 북한의 계속되는 무모한 행동을 규탄해야 하고, 모든 유엔 회원국은 북한의 불법적인 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위한 수익 창출을 막기 위해 모든 관련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안보리 공개회의는 미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안보리 이사국이 안보리 차원의 단합된 대응을 촉구해도 또다시 '빈손'으로 끝날 가능성이 크다.

    안보리는 지난 8월25일과 11월27일에도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와 관련해 공개회의를 열었다. 그러나 또 다른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을 비호하면서 법적 구속력이 있는 결의안 채택은 물론, 법적 구속력이 없는 의장 성명과 언론 성명 발표 등 북한에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대응조치를 내놓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