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북 무기 거래는 대한민국에 대한 도발… 동맹국과 함께 제재할 것"
  •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문재인정부가 북한 김정은정권과 체결한 '9·19남북군사합의'를 '안보 자살골'에 비유하며 "북한의 중대한 도발이 있다면 정부는 9·19합의 문제를 재검토해 적절한 대응 조치를 내놓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18일 연합뉴스·연합뉴스TV와 인터뷰에서 "한 시간에 1만6000발이 쏟아지는 북한의 장사정포나 군사도발 가능성을 실시간으로 파악해야 하는데 9·19합의로 우리 공중정찰자산이 묶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9·19합의 효력 정지는 안보 요소를 종합적으로 살펴 논의해야 한다'고 했던 지난 11일 국정감사 답변과 관련해 "안보 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검토한다는 말은 북한의 중대 도발 발생을 포함한 것"이라며 "다만 중대 도발이 무엇인지는 정부가 판단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의 언급대로 공중정찰을 제한하는 부분과 관련해 신속하게 효력 정지를 검토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김 장관은 "신 장관의 평가는 군사전략적인 것"이라며 "남북 합의의 효력 정지는 군사전략적 평가뿐 아니라 더 큰 국가전략적 차원의 고려가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러시아와 북한의 무기 거래를 '대한민국에 대한 도발'로 규정하며 제재를 예고했다. 

    김 장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대한민국을 위협하고 있는 북한에 무기와 군사기술까지 준다는 것은 심각한 안보 위협"이라며 "한국은 미국 등 동맹국과 함께 러시아·북한에 대해 강한 제재를 취해나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또 '윤석열정부가 남북 간 민간 교류협력사업마저 막고 있다'는 일각의 주장에 "교류협력이 막혔다고 하는 것이 대한민국 정부의 문제라기보다 북한 내부 사정이 더 크다"고 지적했다.

    "남북 교류협력은 2019년 2월 '하노이 노딜' 이후 내리막길을 걸었고, 2020년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후 그 상태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유니세프·세계보건기구 같은 국제기구도 아직 북한으로부터 '돌아와도 좋다'는 말을 듣지 못했다. 국제기구가 2개월 정도만 준비하면 북한으로 복귀할 수 있다고 하는데도 그렇다"는 것이다.

    김 장관은 "북한이 인도적 지원 수용에 소극적이고 한국 제품은 안 받겠다고 한다"면서 "최근 인도적 교류 협의 상대방이라고 나서는 북측 인사들이 기존에 우리가 접촉한 대남 기구나 인물이 아니다. 그런 상황에서는 민간단체가 인도주의 협력을 위해 접촉하겠다고 신고하더라도 통일부가 신고 수리를 할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또 최근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 사태와 관련해서는 "정부는 국제사회, 그리고 국제 북한 인권단체들과 공동으로 노력해서 이 문제의 재발 방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