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동관, 학폭은폐·언론탄압 등 초대형 의혹 차고 넘쳐"국민의힘 "임용 결격사유 못된다"… 尹, 이르면 25일 임명
  • ▲ 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 부적격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전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 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 부적격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전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24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후보자에 관한 부적격 의견을 담은 '자체 인사청문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직접 전달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윤영찬·강득구·정필모·이정문·장경태 등 민주당 의원들과 박완주 무소속 의원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을 찾아 성명을 발표한 뒤 민원실에 이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지난 수개월간 온 국민이 함께 목격한 이동관 씨의 뻔뻔함과 안하무인을 대통령만 모르고 있는 것 같아 그 내용을 직접 전하러 온 것"이라며 "이동관 씨는 학폭은폐, 언론탄압, 인사청탁, 세금탈루 같은, 단 하나만으로도 낙마하고도 남을 초대형 의혹들이 차고 넘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이동관 씨는 이명박정부 시절 한국 언론사에 전례 없는 흑역사를 쓴 장본인"이라며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방통위원장 후보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에는 부적격 사유로 ▲방통위원 결격사유 해당 ▲자녀 학교폭력행위 무마 의혹 ▲언론 장악·통제 행위 은닉 ▲부적합한 언론관 ▲증여세 탈루 의혹 ▲부인 인사청탁 관련 뇌물수수 의혹 ▲동아일보 입사 과정에서 군복무기본법 위반 및 응시자격 위반에 따른 부정채용 정황 등을 적시했다. 민주당의 보고서는 인사청문회법상 절차가 아닌 민주당이 자체적으로 만든 보고서다. 

    여야는 지난 18일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개최했지만 청문보고서 채택은 불발됐다. 과방위는 청문보고서 채택 시한인 21일 전체회의를 열 예정이었지만 국민의힘이 안건 합의에 이르지 않았다며 불참했기 때문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되자 지난 22일 국회에 재송부를 요청했다. 재송부 요청 기한은 24일까지로 설정했지만 민주당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상황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야권에서 제기한 이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 부적격 사유가 아니라는 견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일 "후보자 임용 결격사유가 될 사안은 아니다"라며 "언론과 야당에서 검증해왔고 청문회 당일날도 질문에 대해 후보자가 답을 했다"고 일축했다.

    윤 대통령은 국회가 기한 내 재송부 요청에 응하지 않을 경우 이르면 25일 이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