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납북자 10만, 미송환 국군포로 5만, 전후 납치실종자 516명韓 "납북자 없다는 북한 거짓 주장… 안보리서 집중논의"美 "납북자 문제 희생자 된 한국과 일본 강력지지"日 "문제 해결 위해 북한과 정상회담 조기 개최해야"
  • ▲ 28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에서 열린 6·25전쟁 납북희생자 기억의 날 행사에 참석한 한 유가족이 행사장에 걸린 사진을 휴대전화로 찍고 있다. ⓒ뉴시스
    ▲ 28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국립6·25전쟁납북자기념관에서 열린 6·25전쟁 납북희생자 기억의 날 행사에 참석한 한 유가족이 행사장에 걸린 사진을 휴대전화로 찍고 있다. ⓒ뉴시스
    납치·강제실종 등 '납북자문제'가 모두 해결됐다는 북한을 향해 한·미·일 주유엔 대사들이 납북자정보 공개와 송환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한일 주유엔 대사들은 납북자문제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공개적으로 다뤄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는 29일(현지시간) '납치문제'를 주제로 열린 유엔 화상 심포지엄에서 "북한정부에 모든 피해자가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허용하고 그들의 가족들에게 평화를 가져다줄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이를 위해 먼저 북한은 모든 납치된 사람들과 불법구금된 이들에 관한 완전한 정보를 즉각 공개해야 한다"며 "미국은 자국민이 북한의 강제실종과 미송환 전쟁포로의 희생자가 된 일본과 한국 등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북한이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심각한 인권유린에 관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권유린이 국제 평화와 안보를 향한 위협에 직접적으로 자금을 제공한다는 명백한 증거가 있다"며 "우리는 함께 그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조연설에 나선 일본의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 겸 납치문제담당상은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어떠한 조건 없이 만날 용의가 있다"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의 방침을 거듭 밝혔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일본은 북일관계의 우려사안 해결과 새로운 시대의 공동개척이라는 관점에서 기시다 총리의 결의를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기회를 붙잡을 것"이라며 조기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북일 고위급회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황준국 주유엔 대사는 "북한은 이 문제에 대한 논의조차 일관되게 거부한 채 자국 영토에 납북자가 없다는 거짓 주장을 하고 있다"며 "납치문제의 시급성과 수십 년에 걸친 공동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감스럽게도 이 문제에 대한 의미 있는 진전은 거의 없었다"고 비판했다.

    황 대사는 "한국이 북한의 일부 인권침해를 반인도범죄로 규정한 유엔 북한인권조사위(CO1) 보고서 발간 10주년이 되는 2024년 안보리에서 활동한다"며 "이사국으로서 한국은 북한 인권문제를 안보리에서 집중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노력을 배가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시카네 기미히로 주유엔 일본대사는 "안보리가 공개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인권상황을 공식적으로 다룰 때가 됐다"며 "안보리가 납치문제를 포함한 북한의 인권침해와 유린, 그리고 이것이 국제 평화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심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북한 외무성 일본연구소는 지난 28일 "일본사람들이 말하는 납치문제에 대해 말한다면 우리의 아량과 성의 있는 노력으로 이미 되돌릴 수 없이 최종적으로 완전무결하게 해결됐다"며 "일본이 실현 불가능한 문제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은 '전제조건 없는 일조(북일) 수뇌회담'을 희망한다고 언급하는 입장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3월 공개된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 전시 납북자는 10만 명, 미송환 국군포로는 5만 명, 전후 납치·실종자는 516명이다. 

    한편, 일본정부가 파악하고 있는 납북 일본인 피해자는 17명이지만, 북한은 일본인 납치 피해자는 13명뿐이고 이 중 8명은 사망했다며 5명만 송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