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상임위 시간 중에 코인 거래… 그 정도면 정신이 거기 팔렸을 것"박용진 "민주당을 위해서, 본인을 위해서, 한국정치를 위해서 자진사퇴를"위철환 "근본적으로 국회의원 자격이 문제… 징계 수위, 무겁게 결정돼야"민주당 중진 "법리적으로 괜찮아도 도덕적으로 문제… 본인이 결심해야"
  • 김남국 무소속 의원. ⓒ이종현 기자
    ▲ 김남국 무소속 의원. ⓒ이종현 기자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징계 절차를 논의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김 의원의 의원직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1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김 의원의 코인 논란을 두고 "국민의 대표 자리라서 세비를 받고 자기의 모든 것을 바쳐서 국가 이익을 우선해서 전념을 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 거기에 반한 것 아니냐"며 "먼저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어 "그것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윤리특위가 결론을 낼 수밖에 없다"며 "지금 태도로 봐서는 (김 의원이 사퇴를) 안 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가장 뇌리에 많이 남는 것은 상임위 시간 중에 코인 거래를 했다. 그리고 하루에도 수십 차례 했다. 액수가 무척 많다"고 짚은 조 의원은 "그 정도면 이것은 거의 정신이 거기에 팔렸을 것이라고 추정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의 코인 논란이 처음 불거졌을 때부터 민주당 내부에서 그의 탈당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김 의원이 지난 5월14일 자진탈당한 뒤 국회 차원의 징계 논의가 본격화하자 민주당 내부에서 김 의원의 '자진사퇴'가 거론되기 시작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지난 5월30일 CBS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자진사퇴하는 것이 지금의 민주당을 위해서나 혹은 본인을 위해서나 한국정치의 발전을 위해서 더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위철환 민주당 윤리심판원장은 지난 5월29일 MBC 라디오에 나와 "근본적으로 국회의원 자격이 문제 된다"며 "직무상 정보를 취득해서 투자를 했다거나, 국회의원이 이해충돌 행위를 했다면 합당한 무거운 징계 수위가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한 중진의원은 1일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김남국 의원이 결심해야 한다"며 "법리적으로는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도덕적으로 문제가 된다"고 언급했다. 

    이 중진의원은 그러면서 "금전적 뇌물 같은 사건은 시간이 지나면 대중들에게 익숙해지게 마련인데, 이것은 너무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국회 윤리특위는 지난 5월30일 김 의원 징계안을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 회부했다. 자문위 활동 기한은 오는 29일까지다.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김 의원 징계안은 조속히 처리될 전망이다.

    국회의원 징계는 ▲공개회의에서의 경고 ▲공개회의에서의 사과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 제명 등 네 가지다. 

    징계안 표결은 본회의에서 무기명투표로 이뤄지며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된다. 최고 수위 징계인 제명은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의결된다.